누리호 3차 발사 발맞춰 우주펀드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5일 누리호 3차 발사로 우주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진 가운데 록히드마틴·보잉 등 글로벌 선도 기업에 투자하는 새 펀드가 출시됐다.
운용을 맡은 김현태 한국투자신탁운용 글로벌퀀트운용부 책임은 "미중 무역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 후퇴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는 가운데 리오프닝, 방위비 확대, 위성 서비스 성장 등으로 구조적 혜택을 볼 수 있는 우주산업이 주목받고 있다"며 "특히 최근 주목받는 민간 우주경제는 기존의 항공우주 제조업 및 방위산업뿐 아니라 위성인터넷, 위성 이미지, 6세대(6G) 이동통신, 도심항공모빌리티(UAM), 3D 프린팅 등 혁신적 우주 기업 생태계를 포괄하는 넓은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록히드마틴·보잉·로켓랩 등 투자
25일 누리호 3차 발사로 우주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진 가운데 록히드마틴·보잉 등 글로벌 선도 기업에 투자하는 새 펀드가 출시됐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이날 ‘한국투자글로벌우주경제펀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NH아문디자산운용의 ‘글로벌우주항공펀드’, 한화자산운용의 ‘ARIRANG 우주항공&UAM iSelect 상장지수펀드(ETF)’ 등에 이은 신규 우주산업 펀드다.
이 펀드는 위성 커뮤니케이션, 항법 시스템, 우주탐사 등 우주경제 관련 7개 테마에 적합한 개별 종목 또는 ETF 약 300개에 투자한다. 보잉·록히드마틴 등 대표적인 항공우주·방위산업 기업부터 스페이스X에 부품을 공급하는 정밀 3차원(3D) 프린팅 기업 ‘벨로3D’, 미국의 대표 소형 로켓 개발 및 발사 서비스 제공 기업 ‘로켓랩’ 등 다양한 기업이 포트폴리오 편입 대상이다. 펀드 가입은 유안타증권에서 할 수 있다.
운용을 맡은 김현태 한국투자신탁운용 글로벌퀀트운용부 책임은 “미중 무역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 후퇴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는 가운데 리오프닝, 방위비 확대, 위성 서비스 성장 등으로 구조적 혜택을 볼 수 있는 우주산업이 주목받고 있다”며 “특히 최근 주목받는 민간 우주경제는 기존의 항공우주 제조업 및 방위산업뿐 아니라 위성인터넷, 위성 이미지, 6세대(6G) 이동통신, 도심항공모빌리티(UAM), 3D 프린팅 등 혁신적 우주 기업 생태계를 포괄하는 넓은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펀드는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헤지하는 환헤지(H)형, 환율 변동에 자산을 노출하는 언헤지(UH)형, 미국 달러로 투자하는 USD형으로 출시됐다. 실적 배당형 상품으로 운용 결과에 따라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정다은 기자 downright@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니들 소원대로 죽어줄게' 글 남긴채 숨진 고교생…경찰 수사
- “엄마 모시고 신혼여행 가고 싶다”…예비 신랑 고민에 누리꾼 ‘싸늘’
- '흰머리 가득' 수척한 유아인 귀가 중 시민 던진 커피 맞기도
- 보디빌더 폭행사건 '역대급 반전'…''임신했는데 맞았다 하면 돼'
- 블랙핑크 제니 첫 드라마 '여혐' 등에 '기겁'…'음란행위 잘라내라' 비판 장면 어땠기에
- '잠 왜 안 자?'…장애아 밟고 베개로 누른 어린이집 교사 2명 구속
- 강남 집주인 올해 전세금 수억씩 토해냈다…역전세난 가중 [집슐랭]
- 명품왕 아르노가 韓와서 운뗐다는 '그 호텔' 美선 주민투표
- 성매매 강요하고 폭행까지…직장 동료 살해한 20대 '징역 17년'
- 중고 그랜저 가격된 샤넬 백…'차'보다 '백' 사는 게 이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