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안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후쿠시마 제1원전 폭발사고로 인한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 관련 정부 시찰단이 일본에 머무른 가운데서도 제주를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방류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제주 어업인들은 원전 오염수 방류 철회를 요구하며 해상 시위를 벌였습니다.
5월 22일 제주 도두항에서 규탄 집회를 열고 오염수의 무단 방류는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사건으로 규정했습니다.
정부 대응 미흡으로 원전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지 못할 경우 어업인 피해 대책 수립을 촉구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제1원전 폭발사고로 인한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 관련 정부 시찰단이 일본에 머무른 가운데서도 제주를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방류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제주 어업인들은 원전 오염수 방류 철회를 요구하며 해상 시위를 벌였습니다. 경남 통영시의회를 시작으로 전국 곳곳 시군구의회에서 방류 철회 및 정부 대응 촉구를 결의하는 규탄대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제(5월 24일)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여당에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공동 결의안을 제안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일본에서 오염수 해양 방출을 시작하면 7개월 후쯤 가장 먼저 도달하는 제주에서 해상 시위를 벌였습니다. 5월 22일 제주 도두항에서 규탄 집회를 열고 오염수의 무단 방류는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사건으로 규정했습니다. 어족자원 고갈로 인한 어업인의 피해가 심각할 것을 우려했습니다. 정부 대응 미흡으로 원전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지 못할 경우 어업인 피해 대책 수립을 촉구했습니다.
후쿠시마에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 폭발사고로 가동이 중단된 원전 핵연료 냉각수 및 원전 건물에 스며든 지하수와 빗물 등으로 인한 오염수가 계속 늘면서 약 1000개 탱크에 저장돼 있으며 지금도 추가 중입니다. 학계 연구 보고에 의하면 일본정부가 해양으로 방출하려는 오염수는 약 30년에 걸쳐 140만여t으로 추산됩니다. 일본정부는 도쿄전력 측에서 방사성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 처리를 거쳤다고 하지만, 문제는 이 기술로도 제거할 수 없는 물질이 있습니다.
삼중수소는 수산물을 통해 몸 안에 축적돼 암을 유발하거나 유전자 변형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불확실하다는 입장도 있긴 하지만, 문제는 일시적 소량 방류가 아니라 수십년에 걸친 투기이기에 철저한 사전 검증이 필수입니다. 1차 처리된 탱크 오염수의 70%에는 인체에 치명적인 방사성 물질이 기준 이상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차 처리 결과에 대한 정보는 투명하지 않아 불안감 해소가 어려우므로 일본 자국 영토에 폐기해야 합니다.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원전 오염수 방류가 강행된다면 해양생태계 훼손 및 수산업, 해양스포츠 관광에까지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익명과 비공개로 진행되는 시찰단 동향은 국민 불신을 부르면서 투명하게 밝혀야 합니다. 강원도는 강력한 대응과 대처를 요구하는 동해안 수산업계와 공조해 생존권을 지키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합니다.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세사기 피해자 40대 또 사망… 5번째 안타까운 죽음
- 채점도 안한 자격 시험지 파쇄한 인력공단…수험생 609명 피해 어쩌나
- 황사 가고 태풍 온다…2호 태풍 '마와르' 북상에 한반도 상륙 예의 주시
- ‘운행중단’ 플라이강원 사전 예약자만 3만8천명… 보상 어떻게 되나
- BTS 제이홉, 이등병 달았다…36사단 신병교육대 수료
- "우리도 원빈·이나영 처럼" 정선 청보리밭서 부부 인생샷 '찰칵'
- 성착취물 3200개 만든 ‘그놈’, 피해자 당 100만 원에 형 줄였다
- 교장이 여학생 기숙사 앞 텐트치고 밤새 지키는 이유는?
- [단독] 동해시 백두대간서 포착된 맹수 흔적, 표범? 삵? 스라소니?…전문가들 의견 분분
- 1068회 로또 1등 19명 무더기 당첨…강원 동해서 2주 연속 1등 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