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1위가 온다고? "유럽 5개국, 中비야디 공장 유치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기차 판매 세계 1위 중국 비야디(BYD) 생산 시설 유치에 유럽이 들썩이고 있다.
23일 중국 매일경제신문은 프랑스 한 지방정부가 비야디와 전기차 생산 시설 유치 협상 중이라고 보도했다.
비야디는 "현재 유럽에 승용차 공장 투자를 위해 타당성 평가를 진행 중"이라며 "적당한 위치를 물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비야디는 지난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 186만대를 팔아 131만대를 판매한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1위에 올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판매 세계 1위 중국 비야디(BYD) 생산 시설 유치에 유럽이 들썩이고 있다.
23일 중국 매일경제신문은 프랑스 한 지방정부가 비야디와 전기차 생산 시설 유치 협상 중이라고 보도했다.
비야디 투자 유치에 스페인, 독일, 폴란드, 헝가리가 가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야디는 "현재 유럽에 승용차 공장 투자를 위해 타당성 평가를 진행 중"이라며 "적당한 위치를 물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비야디는 지난 3월 유럽 내 '경쟁력이 우수한 곳'에 새로운 공장을 짓거나 기존 공장을 인수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후 유럽 각국이 비야디 투자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비야디는 2025년 초 유럽에서 1차 양산을 목표로 잡았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투자 지역을 결정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비야디는 지난해 ATTO3 등 3개 모델을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 등에 수출하기 시작했다. BYD는 2030년까지 유럽 시장에서 80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통해 10% 규모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면서 유럽 3차 전기차 메이커로 올라설 계획이다.
비야디의 글로벌 확장은 유럽에 그치지 않는다. 베트남 투자를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비야디는 베트남에 2억5000만달러(약 3290억원)를 투자해 자동차 부품 공장을 설립하고 여기서 생산된 제품을 태국 조립 공장에 수출할 계획이다. 동남아시아 일대 비야디 전용 공급망을 건설하는 셈이다. 비야디는 태국에서 연간 15만대를 생산해 유럽과 미국, 아세안 시장에 수출한다는 청사진도 마련해놨다.
남미도 투자 지역 중 한 곳으로 비야디는 브라질 포드 공장 인수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야디는 지난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 186만대를 팔아 131만대를 판매한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1위에 올랐다. 올 1분기에도 55만2076대를 판매하면서 42만2875대를 기록한 테슬라를 앞섰다.
베이징(중국)=김지산 특파원 s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 나훈아 사망설→교통사고 영상도 등장?…140만명 속인 가짜뉴스 - 머니투데이
- 임영웅 "제발 한국말로 해주세요"…타일러 앞에서 식은땀 '뻘뻘' - 머니투데이
- '22억 빚' 장영란 남편, 아내 돈으로 병원 개원?…"잘못된 얘기" - 머니투데이
- '이상화♥' 강남, 2층 대저택 처가 공개…마당에 바비큐장까지 - 머니투데이
- 조현아, 남양주 5000평 대저택 보유?…"마당서 골프는 치지만" - 머니투데이
- '은퇴' 심은하, 22년만 근황…김영철 "유튜브 복귀 제안했더니" - 머니투데이
- 입주 앞두고 2억 급락?…그 아파트 분양권 실거래가 문의했더니
- 커터칼 들고 학교 들어간 '전과 12범'…대낮 초등생 납치·성폭행[뉴스속오늘]
- '비쥬' 최다비, 프랑스 유학→교수 변신…"39세에 울며 도전"
- 22층 아파트서 10살 추락사…식탁 올라가는 모습 홈캠에 찍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