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에너지솔루션, 아프리카 첫 ‘등판’

김상범 기자 2023. 5. 22. 21: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2㎿ 규모 태양광 모듈 공급 계약
앙골라 지역민 14만명 전력 용량
미국 애리조나주에 설치된 HD현대에너지솔루션의 고출력 태양광 모듈. HD현대에너지솔루션 제공

HD현대의 태양광 발전 부문 계열사인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아프리카 시장에서 첫 수주를 따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최근 포르투갈 건설업체 MCA와 22㎿(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모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500W급 고출력 모듈 제품을 올해 8월까지 공급하고, MCA는 해당 제품을 앙골라 정부가 발주한 바이룬도 및 쿠이토 지역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에 사용할 예정이다.

22㎿는 앙골라 지역 주민 14만명의 전력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규모다.

이 모듈은 전면뿐만 아니라 후면까지도 태양광을 흡수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일반 모듈 대비 30% 이상 발전량을 높였다. 또 한 장의 셀을 2개로 분할해 서로 연결하는 ‘하프컷(Half-Cut)’ 기술이 적용돼 전류 손실을 낮추고 발전 효율을 높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아프리카에 처음으로 제품을 공급하게 됐다. 향후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2024년 상반기부터 앙골라에서 진행될 300㎿급 대규모 태양광 프로젝트의 입찰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아프리카 지역은 전 세계 태양광 자원의 60%를 가지고 있지만 태양광 발전 용량은 전 세계 1% 수준에 머물러 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향후 아프리카의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 태양광발전소에도 고출력, 고품질 제품을 공급해 시장 내 영향력을 넓혀갈 것”이라며 “기존 주력 시장인 미주, 유럽뿐만 아니라 앙골라, 우즈베키스탄과 같은 신흥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상범 기자 ksb1231@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