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측, 아내 작품 재산신고 누락 의혹에 "업계 관행…오늘 3점 추가 신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민식 신임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는 22일 화가로 활동하고 있는 배우자가 그림 판매에 대한 재산 신고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놓고 "판매 여부를 알 수가 없었다"고 밝혔다.
앞서 박 후보자의 배우자인 A씨는 자신의 예술 작품을 1000만원에 판매하는 등 화가로 활동하면서 작품 판매 수익을 얻고도 재산공개내역에 이를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아내 그림 판매에도 재산신고 누락 의혹
박민식 "전업 작가 아냐, 판매 여부 몰라"
이날 작품 3점 재산신고…세금 납부 안 돼
[서울=뉴시스]하지현 기자 = 박민식 신임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는 22일 화가로 활동하고 있는 배우자가 그림 판매에 대한 재산 신고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놓고 "판매 여부를 알 수가 없었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 측은 "업계에서 관행적으로 (작품 판매) 신고를 거의 안 하는 부분이 있다"며 판매 작품 일부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지 않은 점을 인정했다. 판매를 확인한 작품 6점 중 3점에 대해서는 이날 소득 신고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배우자 전시회에서) 상당한 금액의 작품이 팔린 것으로 보인다. 전시회도 열고 판매수익도 얻은 것"이라며 "지난 2008년부터 20년간 전시회를 20여차례 계속 해 왔다"고 지적했다.
오기형 민주당 의원도 "(배우자가) 개인전을 했던 거래내역을 다 공개하지 않았다. (갤러리)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 중 몇 가지만 공개했다"며 "지난 2010, 2013, 2017년 작품 판매내역은 오늘 (확인해) 세금을 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배우자가) 전업 작가가 아니다. 실제 저렇게 판매가 됐는지는 제가 알 수가 없다"며 "20차례 (전시회를) 했다는 건 사실상 의미가 적다. 개인전은 20년간 5번을 했다고 들었다"고 주장했다. 이날 판매를 확인한 작품 3점을 뒤늦게 소득 신고한 부분에 대해서는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앞서 박 후보자의 배우자인 A씨는 자신의 예술 작품을 1000만원에 판매하는 등 화가로 활동하면서 작품 판매 수익을 얻고도 재산공개내역에 이를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씨는 지난 2009년 서울 아산병원에 본인 그림 한 점을 1000만원에 판매했으나, 같은 해 박 후보자의 재산공개 내역에 A씨의 예술품은 기재되지 않았다.
공직자윤리법상 박 후보 본인 및 배우자는 품목당 500만원 이상의 골동품 및 예술품을 신고해야 한다. 그러나 A씨는 국회의원으로 재직했던 박 후보자가 지난 2009년부터 재산내역을 공개한 이후, 단 한 차례도 예술품 내역을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A씨는 2017년 이후 사업소득을 신고한 사례도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그는 박 후보자가 국회의원을 재직한 2008년 이후 20회 이상 전시회에 참여하고 개인전을 열어왔다. 지난 16일부터는 경주에서 작품 판매가 가능한 전시회에도 참여하고 있다.
박 후보자 측은 이와 관련 뉴시스에 "업계 화가들이 관행적으로 (작품 판매 소득에 대한) 신고를 거의 안 하는 것으로 안다. 과거에 (A씨 작품이) 몇 점 팔렸는지 구체적으로 확인이 안 됐다"며 "일부 작품 판매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뒤늦게 확인돼 바로 소득 신고를 했다"고 해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dyh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8세 임신시킨 10세 연상 교회선생 "짐승 같은 결혼생활"
- "가슴 만져봐도 돼?"…신인 걸그룹 소속사 대표, 성추행 의혹
- '185㎝' 류진 子, 아이돌 거절 후 근황…경복궁 해설사
- '아는 형님', 민경훈 결혼식 공개…단아한 미모의 ♥PD 아내
- 70세 왕종근, 몰라보게 살 쏙 빠진 근황…왜?
- 둘째 임신 김보미, 긴급 입원…"눈물 막 나더라"
- 구준엽, ♥서희원에 박력 뽀뽀…"제수씨 너무 행복해보여"
- '임현주와 결별' 곽시양, 의미심장글 "힘든 일 많이 생기면…"
- 이현주 "혀 절단 후 알코올 중독…사이비종교 빠져"
- 기안84, 뉴욕서 마라톤 도중 쓰러져…"지옥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