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AI·동영상 지원…자체 설계 반도체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페이스북 모회사인 메타가 인공지능(AI)과 동영상 처리 작업을 지원하는 자체 설계 반도체를 공개했다.
메타는 18일(현지시간) 자체 설계 반도체인 '메타 확장형 비디오 프로세서(MSVP)'와 '메타 훈련 및 추론 가속기(MTIA)' 2종을 공개했다.
MSVP는 에너지를 적게 쓰면서 동영상을 처리해 사용자에게 전송하는 반도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모회사인 메타가 인공지능(AI)과 동영상 처리 작업을 지원하는 자체 설계 반도체를 공개했다.
메타는 18일(현지시간) 자체 설계 반도체인 ‘메타 확장형 비디오 프로세서(MSVP)’와 ‘메타 훈련 및 추론 가속기(MTIA)’ 2종을 공개했다. MSVP는 에너지를 적게 쓰면서 동영상을 처리해 사용자에게 전송하는 반도체다. 하루 40억 개의 동영상을 처리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에 사용자들이 올리는 동영상을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메타는 틱톡의 짧은 동영상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대항마로 릴을 내놓고 짧은 동영상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MTIA는 AI 관련 작업을 지원하는 반도체다. 이미 훈련된 AI 모델이 예측하거나 행동을 취할 때 이뤄지는 ‘추론’을 처리한다. 알렉시스 비욜린 메타 인프라담당 부사장은 “발열 개선을 위해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두 반도체 모두 세계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1위 기업인 대만 TSMC의 7㎚(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 공정에서 제조됐다.
실리콘밸리=서기열 특파원 philos@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밀 유출 우려 여전…애플도 '챗GPT 보이콧' 대열 합류
- 모건스탠리 13년 이끌어 온 제임스 고먼, 1년 내 퇴임한다
- "78번 반복한 美부채한도 논쟁, 또 반복할텐가" 달리오의 경고
- 뱅크오브아메리카 “美 주식 팔아라…AI 버블 형성 중”
- "갤럭시폰 기본검색 구글 유지"…마음 바꾼 삼성전자의 속내
- 제이제이♥줄리엔강 열애, '핫'한 운동 커플 탄생
- 성추행 폭로된 日 유명배우, 부모와 극단선택…부모만 사망
- BTS 진 보려고…20대 女 간호장교, 근무지 '무단 이탈' 의혹
- "박수홍 악성 루머 허위 제보자는 형수"…증인 출석 예고
- 전두환 전 며느리 "벌레 들끓는 돈다발이 잔뜩"…충격 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