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법 위반 가능성에 사실관계 확인 공문 발송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화보협회가 KAI의 항공보험을 조립보험으로 인수했다는 말에 손해보험사들이 사실관계 확인에 들어갔다.
다른 손해보험사도 위반사항 확인 차원에서 화보협회에 공문을 발송했다고 한다.
화보협회는 KAI의 항공보험을 인수한 뒤 전체 손해보험사에 물건을 배분한다.
화보협회는 "공동 인수 협정사와는 과거 2005년 항공보험을 조립보험으로 인수하겠다고 밝혔다"며 "손보사들에 과거 공지를 한 만큼, 이를 모른다는 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보협회 "코리안리·KAI도 문제 삼지 않는다" 주장만
[아이뉴스24 최석범 기자] 화보협회가 KAI의 항공보험을 조립보험으로 인수했다는 말에 손해보험사들이 사실관계 확인에 들어갔다. 위반사항이 확인되면 유관부서와 협의로 후속조처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19일 손보업게에 따르면 한 손해보험사는 최근 화보협회에 '공동 인수 특별협정에 대한 질의'라는 제목의 공문을 발송했다. 특별협정상 제2조(위임범위)에 명시된 보험 종목과 다르게 항공보험 체결했다는 소식에 사실관계 파악에 나선 것이다. 다른 손해보험사도 위반사항 확인 차원에서 화보협회에 공문을 발송했다고 한다.
화보협회는 KAI의 항공보험을 인수한 뒤 전체 손해보험사에 물건을 배분한다. 이는 방산 보험 물건이 국가 기밀과 국가 안보와 연관돼 특수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화보협회가 조립보험으로 항공보험을 인수했겠다고 생각하지 못한 것도 이런 특수성 때문이다.
화보협회의 항공보험 취급이 문제가 되고 특별협정 위반으로 인정되면 문제가 커진다. 특별협정 제2조 위임범위의 위반은 보험업법 제125조(상호협정의 인가)를 위반한 게 될 수 있다.
또한 항공기 사고 발생 때 보험금 지급 절차에 분쟁이 생길 여지가 있다. 화보협회는 항공보험을 조립보험으로 청약했다. 보험사고 발생 시 조립보험으로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느냐는 이슈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다. 약관과 재보험을 항공보험으로 제출해 설령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기초서류 위반에 문제가 없다고 말할 수 없다.
화보협회는 "공동 인수 협정사와는 과거 2005년 항공보험을 조립보험으로 인수하겠다고 밝혔다"며 "손보사들에 과거 공지를 한 만큼, 이를 모른다는 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보험사고가 나도 항공보험 약관대로 보상한다"며 "코리안리도 그렇게 알고 있고 이를 KAI도 문제 삼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시험비행 중에 낙하해 전손사고가 발생하면 손보사들은 조립보험으로 보상할 수 있냐고 생각하게 될 것"이라며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기초서류 위반 사항으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책임으로 귀결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특별협정을 체결한 보험사는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삼성화재 ▲KB손해보험 ▲농협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MG손해보험이다.
/최석범 기자(01065319988@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CA, 전파방송산업 진흥주간 행사 개최
- LS, 연말 온기나눔 행사…김장김치 4500포기 배달
- "韓 경제 잠재력 깨우려면…R&D 조세지원 확대해야"
- "중국인은 2명 이상 모이면 빌런"…서울교통공사, 민원 답변 논란
- 그라비티, 지스타 2024 성황리 마무리…신작 기대감 높여
-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 PC 클라이언트 사전 체험 시작
- 넷마블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11월 27일 정식 출시
- 굿터치, 슈퍼빌런랩스와 글로벌 게임 서비스 MOU 체결
- 나이언틱, '포켓몬고 와일드 에리어: 글로벌' 11월 23일 개최
- 20주년 맞은 '열혈강호 온라인', 전극진·양재현 작가에게 감사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