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임상 실패' 한올바이오파마, 주요지표 바꿔 재도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올바이오파마가 안구건조증 치료제 임상 3상 시험에 실패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안구건조증 치료제 후보물질 HL036의 미국 임상 3상 시험 결과를 19일 공개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안구건조증 환자들의 눈물 분비량을 측정하는 셔머테스트를 1차 평가지표로 하는 새로운 임상 시험계획안을 마련한 뒤 임상 3상 시험을 재도전할 계획이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연내 새로운 임상 3상 시험계획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안구건조증 치료제 후보물질 HL036의 미국 임상 3상 시험 결과를 19일 공개했다.
1차 평가지표로 정한 각막중앙부위 손상(CCSS)과 안구건조감(EDS)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지 못했다. 다만 안구건조증 환자들의 눈물 분비량을 측정한 2차 평가지표는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안구건조증 환자들의 눈물 분비량을 측정하는 셔머테스트를 1차 평가지표로 하는 새로운 임상 시험계획안을 마련한 뒤 임상 3상 시험을 재도전할 계획이다. 셔머테스트는 눈물샘 검사라 불리는데 종이를 눈에 끼워 안구건조증 환자들의 눈물 분비량을 측정하는 검사다.
한올바이오파마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셔머테스트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달성하면 주관적 증상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가 없어도 효능을 인정한다. 통상 안구건조증 치료제가 효용성을 인정받으려면 주관적 증상(symptom)과 객관적 징후(sign) 모두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번 임상 3상 시험에서 HL036의 안전성과 내약성에 중대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았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연내 새로운 임상 3상 시험계획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추가 적응증 개발은 물론 HL036 고농도 제형 개발을 검토 중이다.
정승원 한올바이오파마 대표는 "향후 진행될 임상에서 셔머테스트를 통해 확인된 눈물분비량 개선 효과를 중요 지표로 활용할 예정이다"며 "지금까지의 임상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안구건조증 치료제 개발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최영찬 기자 0chan11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심하랬는데"… '아들넷 맘' 정주리, 다섯째 임신 언급? - 머니S
- "어린이 해열제 콜대원키즈펜시럽 먹이지 마세요" - 머니S
- '9년 열애' 김우빈♥신민아, 발리서 포착… 럽스타그램까지? - 머니S
- 뷔♥제니, 파리 데이트 목격담… 팔짱 끼고 애정행각? - 머니S
- "시트지 대신 금연광고?"… 정부 '헛다리'에 알바생 '멘붕' [Z시세] - 머니S
- "강동원 닮은 꼴?"… '하시4' 신민규, 얼마나 잘생겼길래 - 머니S
- 가격 인상 부담 됐나… 교촌, 치킨값 올린 후 할인 행사 - 머니S
- '5살 연하남♥' 임지연·김연아…"예비 곰신이라고요?" - 머니S
- 김혜수, 지하철서 포착?… "어디서든 빛나는 포스" - 머니S
- 故서세원 사망 미스터리… 주사액 놓은 간호사 입 열었다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