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보개발원, 일본 오사카부에 디지털 지방정부 '훈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 원장 이재영, 이하 개발원)은 18일 일본 오사카부 사키시마 청사에서 오사카부와 공동으로 디지털 지방정부 교류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2022년 일본 오사카부의 전자지방정부 구축을 위한 한국 방문 이후 추진된 것으로, 오사카부 에비하라 부지사를 포함한 업무 담당자들과 오사카부 내 정령지정도시 관계자들 20여명이 참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방은주 기자)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 원장 이재영, 이하 개발원)은 18일 일본 오사카부 사키시마 청사에서 오사카부와 공동으로 디지털 지방정부 교류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2022년 일본 오사카부의 전자지방정부 구축을 위한 한국 방문 이후 추진된 것으로, 오사카부 에비하라 부지사를 포함한 업무 담당자들과 오사카부 내 정령지정도시 관계자들 20여명이 참석했다. 일본 오사카부는 2021년 일본 디지털 개혁 6법 제정 이후, 오사카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전담부서(스마트시티전략부)를 신설하고, 오사카부를 포함한 부내 시정촌 정보시스템 현황조사, 벤치마킹 등 오사카부 디지털 혁신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번 행사서는 일본 오사카부 쯔보다 CIO가 일본 오사카부 디지털 전환(스마트시티 전략 등) 기본 계획을 발표하고 개발원의 조미자 디지털재정본부장이 한국의 지방재정관리시스템 구축 배경과 과정,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의 주요 기능과 서비스를 공유하였다. 이 외에도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인사, 급여, 복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공무원 개인별 맞춤형 인사 정보를 제공하는 차세대 표준지방인사정보시스템 구축 과정과 주요 기능도 함께 소개했다.
일본 오사카부 에비하라 부지사는 “이번 세미나로 전자정부 선도 국가인 한국의 지방자치단체 정보시스템 구축 사례와 경험에 대해 보다 깊이 알게 되어 감사하다"면서 "오사카부 전자지방정부 구축에 큰 힘이 될 것같다"고 밝혔다.
개발원 이재영 원장은 “한국 지방정부의 디지털 전환은 한국이 디지털 정부 선진국으로 인정받음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면서 “한국의 지방자치단체 공통표준시스템 구축과 운영 경험이 오사카부와 지방도시들의 디지털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방은주 기자(ejbang@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역정보개발원, 네덜란드 정부 실무단에 지자체 보안 '코치'
- 티맥스소프트,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 '미들웨어' 공급
- 지역정보개발원, 티맥스소프트와 클라우드 운영 협력
- "엔비디아 AI칩 블랙웰, 서버 탑재시 과열"
- [방은주의 쿼바디스] 대한민국에 SW는 없다
- "인간은 불필요한 존재, 죽어라"…구글 챗봇 황당 답변 논란
- 내재화 실패한 '폭스바겐'…궁여지책으로 소프트웨어 사들인다
- "내년 中 태양광 산업 반등 전망"…왜?
- "AI 빅테크 잡아라" SK 이어 삼성도 'SC 2024' 참가...젠슨 황 참석
- 美 가상자산 업계 "도지코인 지속 성장 가능성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