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만원 이상 드는 렌즈삽입술...수술 전 체크사항 3가지 [눈+사람]
하이닥과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의사 4인이 함께 알아보는, 사람의 눈 이야기. 시력을 해치는 질환과 눈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매주 소개합니다.
렌즈삽입술은 인체에 무해한 렌즈를 특수 제작해 눈 안에 삽입하는 수술이다. 수술비는 병원마다 또 삽입하는 렌즈마다 다르지만, 렌즈삽입술이 고가의 수술이라는 점은 변함없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500만 원 이상 지불해야 하는 수술인 만큼, 수술 전후에 정보를 완벽히 습득해야 후회를 줄이고 만족감을 높일 수 있다. 류선영 원장이 라식·라섹이 아닌 렌즈삽입술을 받아야 좋은 경우와, 렌즈삽입술을 시행하는 여러 안과 중 환자가 주의 깊게 살펴보면 좋은 사항들을 짚어준다.
눈이 너무 나쁜 환자는 각막을 깎아 시력을 교정하는 라식·라섹 수술을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고.
-9D 이상인 초고도근시 환자에게는 각막을 깎는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시력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각막의 절삭량이 많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각막 절삭으로 인해 각막의 모양이 많이 변하면 모양이 아예 비틀리거나 시력이 떨어질 수 있고, 절삭으로 얇아진 각막이 내부 안압을 견디지 못하고 각막이 원뿔 모양으로 돌출되는 원추각막과 같은 질환이 생기는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도근시면 수술 후 빛 번짐 현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빛 번짐 현상이란 낮에는 잘 보이지만 저녁이 되거나 주변이 어두워지면 지나치게 빛이 번져 보여서 사물을 잘 볼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근시를 교정하면 각막의 중심을 절삭하게 되고 이로 인해 각막의 구면수차가 증가하는데요. 이때는 불빛 주변에 달무리와 같은 빛 번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면수차는 절삭량에 비례해서 증가하기 때문에 고도근시에서 빛이 번지는 정도가 더 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깎아내는 각막의 양이 많아지는 초고도근시(-6 디옵터 이상) 환자에게는 레이저 시력교정술 보다 렌즈삽입술을 추천합니다.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홍채와 각막 사이에 렌즈를 삽입하는 전방렌즈 삽입술,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렌즈를 삽입하는 후방렌즈 삽입술이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에서 사용되는 렌즈 자체가 비싸기에, 렌즈삽입술 비용이 레이저 시력교정술보다 더 많이 드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다면 삽입하는 렌즈가 비쌀수록 수술 후 결과가 더 좋아지는지?
렌즈삽입술 가격은 400만 원대부터 500만 원대까지 형성돼 있습니다. 사용하는 렌즈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것인데요. 렌즈삽입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구 내부 공간에 맞는 '렌즈 크기'입니다. 렌즈 크기가 너무 크면 눈과 렌즈가 닿을 수 있고, 반대로 렌즈 크기가 너무 작으면 눈 내부에서 렌즈가 움직일 수 있어 백내장, 녹내장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격에 맞춰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철저한 정밀 검사 후 본인의 눈에 가장 알맞은 렌즈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렌즈삽입술을 고려하는 환자를 위해, 렌즈삽입술 병원을 선택하는 기준 3가지를 꼽아달라.
1. 의료진 실력과 경험
렌즈삽입수술은 눈 내부에 렌즈를 삽입하는 고난도 수술입니다. 미세한 오차가 수술 결과를 좌우하는 만큼 각종 검사로 본인의 안구 내부 공간과 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또, 렌즈삽입수술 시에는 눈 속에 삽입한 렌즈의 후면과 수정체 전면의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렌즈를 정확한 위치에 넣지 않으면 수정체가 혼탁해지거나 안압이 상승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렌즈삽입술 병원을 선택할 때는 다양한 케이스의 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이 있는지 따져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정밀 검사
렌즈삽입수술 전에는 다양한 검사를 합니다. 이중 꼭 받아야 하는 검사를 몇 가지 꼽는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각막지형도 검사(팬타캠 및 TOPO)를 통해서 각막의 굴절력 및 동공 크기, 전방 깊이 등의 전체적인 각막 상태를 확인합니다. 또, 원추각막 등의 문제는 없는지, 그 외 비정상적인 각막 요소는 없는지도 확인합니다.
아울러 △안압 검사(녹내장 여부 확인) △야간 동공 크기 측정 검사(야간 상황에서 동공 크기를 측정해서 수술 후 문제 가능성을 예측) △건조증 검사(수술 전 눈물양 정도 확인) △OCT검사(눈의 내부를 정확히 확인해서 가장 안전한 렌즈삽입 위치를 파악) △카시아2 검사(렌즈삽입술에만 쓰이는 검사로, 눈 전체를 측정하여 안구 공간을 측정) 등이 중요한 검사입니다. 총 검사 시간은 1~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3. 수술 후 관리
수술 전 검사를 철저히 하고, 최신 장비를 쓰는 병원에서 경험 많은 의료진에게 수술받을지라도 수술 후에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좋은 시력을 얻기 어렵습니다. 병원에서 안내하는 수술 후 주의사항을 지키면서 눈을 관리해야 만족스러운 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렌즈삽입술 후 초기 주의사항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 수술 이후 일주일 정도는 눈을 비비거나 부딪히지 않아야 합니다. 수술 시 만든 각막 절개창이 아물지 않은 기간이기에, 수술 부위에 감염이나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둘째, 수술 이후에 처방받은 항생제와 소염제 등의 안약을 시간에 맞춰 점안해야 합니다. 또한 수술 후 꾸준한 정기 검진으로 각막 내피세포 수를 점검하며 경과를 관찰해야 합니다.
렌즈삽입수술 이후 눈이 안정되려면 보통 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6개월 이후에는 짧은 시간 컬러렌즈를 착용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수술 이후에는 가급적 컬러렌즈 착용을 피해야 합니다. 컬러렌즈 속 색소로 인해 눈에 염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말 부득이하게 착용해야 한다면 최소한만 착용하길 권하며, 착용 전후로 렌즈 세척을 꼼꼼히 하길 바랍니다. 음주와 흡연은 수술 2주 후부터, 파마나 염색 등은 수술 한 달 이후에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류선영 원장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안과 전문의)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심코 한 ‘이 습관’ 때문에 실명까지? 망막박리에 대한 궁금증 [건강톡톡]
- 눈성형, 개인의 특성에 맞는 쌍꺼풀 수술 방법…절개 vs 비절개
- “젊은 나이에 생긴 백내장...수술해야 할까요?” [건강톡톡]
- 미세먼지 심한날...눈세척액, 식염수로 눈 관리 해볼까? [눈+사람]
- 아이유, 영화 '드림' 촬영하다 눈에 화상 입을 뻔?
- 노화에 대처하는 ‘리프팅 시술’의 원리는?
- 정관수술에 대한 소문…진짜일까? 남성 피임술 정관수술에 대한 궁금증
- "알아야 대처한다"...뇌경색, 증상부터 치료까지 [황수경의 건강칼럼]
- ‘세계 고혈압의 날’…고혈압, 남성보다 여성에게 치명적인 이유
- 수술 후 나타나는 '흉살'...꼭 치료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