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드리고, 세탁 주문 200만 건 돌파…'거액 시드 투자' 리치에일리언[Geeks' Briefing]

김주완 2023. 5. 18. 14:2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8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런드리고, 서비스 4년 만에 세탁 주문 200만 건 돌파
의식주컴퍼니는 자사의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의 세탁 주문 건수가 누적 200만 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서비스 4년 만에 이룬 성과다. 런드리고는 2019년 서비스 개시 이후 세탁 주문량이 연평균 85% 이상 증가했다. 올해 1분기에만 30만 건 이상의 주문 수를 기록했다. 카테고리별로는 드라이클리닝 55%, 와이셔츠 24%, 생활 빨래 11%, 이불 5%, 신발 3%, 리빙 잡화 2% 등의 순이다.

모태펀드, K콘텐츠에 325억원 쏜다
한국벤처투자는 모태펀드(문화계정) 5월 수시 출자공고를 통해 325억원을 출자해 총 617억원의 벤처펀드를 신규 조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모태펀드 문화계정은 올해 초 1차 정시 출자사업을 시작해 지난달 14개 조합을 선정해 펀드를 조성 중이다. 한국벤처투자 측은 "벤처투자시장에 조속히 자금을 공급하고자 1차 정시 출자사업에 연이어 이번 수시 출자사업 공고를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리치에일리언, 115억원 시드 투자금 유치
모바일 게임 개발사 리치에일리언은 115억 규모의 시드(초기)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엔 스톤브릿지벤처스, SV인베스트먼트, 베이스인베스트먼트, 모회사 111퍼센트 등이 참여했다. 2021년 설립된 이 회사는 게임 스타트업 111퍼센트의 자회사다.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한 소셜 캐주얼 게임, 해외 유명 애니메이션과 웹툰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한 미드코어 게임을 주력으로 개발하고 있다. 

비마이프렌즈,미국e스포츠팀 센티널즈의 팬덤 사업 지원
글로벌 팬덤 비즈니스 기업 비마이프렌즈가 글로벌 e스포츠팀 센티널즈의 팬덤 사업을 지원한다. 센티널즈는 미국 LA에 기반을 둔 e스포츠 구단이다. 라이엇게임즈의 ‘발로란트’와 FPS 게임 ‘헤일로’ 등의 게임에서 e스포츠 팀을 보유하고 있다. 센티널즈는 IT기술과 서비스로 글로벌 팬덤과 양방향 소통을 지원하는 비마이프렌즈의 팬덤 비즈니스 방법론에 공감해 비마이프렌즈를 비즈니스 파트너로 선택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뤼이드, 글로벌 자연어처리 학회에서 AI기술 논문 2편 채택
AI 에듀테크 기업 뤼이드의 기술력이 세계적인 학회에서 인정받았다. 뤼이드는 세계 3대 자연어처리(NLP) 학회 중 하나로 꼽히는 ACL 2023에서 두 편의 논문이 채택됐다고 밝혔다. ACL(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전산언어학학회)은 자연어 처리 기술의 최신 연구 결과와 혁신적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학회다. 이번에 채택된 논문들은 뤼이드가 개발하고 있는 제너럴 AI 튜터 서비스를 위한 핵심 기술 중 일부다. 

엘리스, USG공유대학과 AI 교육 연구 협력 MOU 체결
교육 실습 플랫폼 기업 엘리스가 USG공유대학과 인공지능(AI) 교육과 디지털 교과서 연구 개발에 대해 상호 협력하고자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USG공유대학은 울산·경남지역 혁신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인재 양성 교육 시스템 방식의 대학이다. 울산과 경남의 4년제 대학, 연구기관, 기업이 협력해 지역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직접 양성하고 공급한다. 엘리스는 AI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디지털 교과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총 3억원의 발전기금을 USG공유대학에 제공했다. 

웨이브 로봇 주방 모습

로봇키친 스타트업 웨이브, 인재 채용 진행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가 로봇 기술을 고도화로 국내 외식산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재 채용에 나선다. 웨이브는 로봇 기술력과 성장성을 인정받아 최근 40억원 규모의 시리즈A1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한 바 있다. 해당 투자금으로 향후 주방 로봇 관련 인재를 미리 확보해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웨이브는 로봇 기반 조리를 구현하기 위해 로봇 설계,  센서 퓨전, HRI(인간로봇 상호작용), AI 분야의 로봇 엔지니어 등을 중심으로 인력을 모집한다.

배달의민족, 음원 콘텐츠 ’로봇판타지아’ 발표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배달로봇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음원 콘텐츠 ‘배민음악:로봇판타지아’(로봇판타지아)를 발표했다. 로봇판타지아는 최첨단 미래 풍경 속에서 사람들을 서로 잇고, 행성과 은하 사이를 오가면서 소중한 물건을 배달하는 로봇들을 상상하며 만든 환상곡 시리즈다. 배민이 개발하는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를 모티브로 새롭게 창작했다.

사이어티, 웹3.0 특화 커뮤니티 소셜 플랫폼 사이어티 정식 출시
블록체인 소셜 미디어 기업 사이어티가 올인원 커뮤니티 소셜 플랫폼 ‘사이어티’를 정식 출시했다. 사이어티는 누구나 쉽게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할 수 있는 올인원 커뮤니티 소셜 플랫폼이다. 게시물 작성, 라이브 채팅, 비디오 스트리밍 등의 기능이 있는 커뮤니케이션 툴에 블록체인 기술을 더한 웹 3.0 특화 커뮤니티인 점이 특징이다. 사이어티의 기능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 소유를 개인화하는 웹 3.0 흐름에 따라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빅웨이브로보틱스, 청소로봇 특별전 진행
토탈로봇 솔루션 스타트업 빅웨이브로보틱스는 청소로봇 특별전을 연다고 밝혔다.  청소로봇은 사무실이나 공장, 대형 쇼핑몰 등을 청소하는 로봇이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청소로봇과는 크기나 성능 등에서 차이가 있다. 청소로봇은 사람들의 출입이 빈번한 터미널이나 쇼핑몰, 컨벤션 센터를 비롯해 청결유지가 필수적인 병원이나 호텔, 컨벤션 센터, 공장이나 기업체 등에서 적용이 활발하다. 이번 특별전은 자율주행 청소로봇 전문 기업 가우시움의 청소로봇 3종 중 작업 환경에 맞는 기종을 선택할 수 있다. 도입을 고려한 고객에게 전문가 파견 후 1일 무료 시연, 구매나 렌탈·리스 등을 한 기업은 최대 100만원 상당의 1년치 소모품을 제공한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