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美대사 "한미 공군 연합훈련이 핵심적 대북 억제력 발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가 18일 "한국 공군은 미군과 함께 많은 연합훈련과 군사협력을 통해 북한에 대한 핵심적인 억제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공군에 따르면 골드버그 대사는 이날 오전 '미국 전략과 정책 및 한미동맹의 전략적 환경'을 주제로 대전 소재 공군대학에서 진행한 학생 장교 및 교직원 대상 특별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가 18일 "한국 공군은 미군과 함께 많은 연합훈련과 군사협력을 통해 북한에 대한 핵심적인 억제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공군에 따르면 골드버그 대사는 이날 오전 '미국 전략과 정책 및 한미동맹의 전략적 환경'을 주제로 대전 소재 공군대학에서 진행한 학생 장교 및 교직원 대상 특별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골드버그 대사는 "올해 70주년을 맞은 한미동맹의 역사는 미래를 향해 나가고 있다"며 "국방안보는 물론 경제협력, 과학기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관계가 발전하고 있어 앞으로의 70년이 더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외교관으로서 수십년간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한미동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도 언급하기도 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이날 강연에서 우리나라의 국력이 아시아 지역 내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DIME'(외교·안보·국방·경제) 요소들을 통해 분석하기도 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미 보스턴대 출신으로 칠레·볼리비아·필리핀 등에서 근무한 직업 외교관으로서 작년 5월 제33대 주한미국대사로 부임했다.
특히 그는 2009~10년 미 국무부에서 유엔 대북제재 이행 담당 조정관으로 근무할 당시엔 중국을 상대로 북한의 제2차 핵실험(2009년 5월25일)에 따라 유엔안전보장이사회가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안의 적극적 이행을 촉구하기도 했다.
공군대학은 작년엔 크리스토퍼 델 코소 주한 미 대사대리 초청 강연을 진행하는 등 매년 미국의 국방·외교 분야 고위 관료를 초청하고 있다.
pej86@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선우용여 "결혼식 당일 구속된 남편, 재판만 18년"…성격 바뀐 이유
- "오늘도 레드 속옷?" "탈모약 먹냐" 19금 관계까지 공유하는 여친의 남사친
- "연예인보다 예쁜 자연미인" 北 여성 선수들, 中포털 실검 1위 찍었다
- "아무 날도 아닌데"…미자, ♥김태현에 1000만원 까르띠에 팔찌 받았다
- 오윤아, 발달장애 子 향한 편견에 울컥…"왜 여기서 키우냐는 말까지" [RE:TV]
- 이세영, 결혼 약속한 日 연인과 결별 "올봄 헤어져"…함께 찍은 영상들도 삭제
- 서효림 "혼전임신, 시모 김수미가 기자에 말해"…20일만에 결혼 준비
- '13남매' 남보라, 미모의 여동생 공개 "배우 꿈꾸는 똑순이 동생"
- "울음 시끄러워" 자식 최소 5명 때려죽인 아버지 '경악'
- 44세 길건, 검정 치파오로 글래머 몸매 과시…완벽 S라인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