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美대사 "한미 공군 연합훈련이 핵심적 대북 억제력 발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가 18일 "한국 공군은 미군과 함께 많은 연합훈련과 군사협력을 통해 북한에 대한 핵심적인 억제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공군에 따르면 골드버그 대사는 이날 오전 '미국 전략과 정책 및 한미동맹의 전략적 환경'을 주제로 대전 소재 공군대학에서 진행한 학생 장교 및 교직원 대상 특별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가 18일 "한국 공군은 미군과 함께 많은 연합훈련과 군사협력을 통해 북한에 대한 핵심적인 억제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공군에 따르면 골드버그 대사는 이날 오전 '미국 전략과 정책 및 한미동맹의 전략적 환경'을 주제로 대전 소재 공군대학에서 진행한 학생 장교 및 교직원 대상 특별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골드버그 대사는 "올해 70주년을 맞은 한미동맹의 역사는 미래를 향해 나가고 있다"며 "국방안보는 물론 경제협력, 과학기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관계가 발전하고 있어 앞으로의 70년이 더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외교관으로서 수십년간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한미동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도 언급하기도 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이날 강연에서 우리나라의 국력이 아시아 지역 내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DIME'(외교·안보·국방·경제) 요소들을 통해 분석하기도 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미 보스턴대 출신으로 칠레·볼리비아·필리핀 등에서 근무한 직업 외교관으로서 작년 5월 제33대 주한미국대사로 부임했다.
특히 그는 2009~10년 미 국무부에서 유엔 대북제재 이행 담당 조정관으로 근무할 당시엔 중국을 상대로 북한의 제2차 핵실험(2009년 5월25일)에 따라 유엔안전보장이사회가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안의 적극적 이행을 촉구하기도 했다.
공군대학은 작년엔 크리스토퍼 델 코소 주한 미 대사대리 초청 강연을 진행하는 등 매년 미국의 국방·외교 분야 고위 관료를 초청하고 있다.
pej86@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최준용 웃고 떠들고…난리 난 MBC 게시판 "퇴출해라" 항의 폭주
- '수인번호 10번' 윤석열 대통령, 3.7평 수용동 독방서 지내
- "반나체 여성 있는 술집으로 안내하더니"…그리스서 만난 친절한 노인의 반전
- 尹도 없는데, 경호처가 떨고 있다…"김성훈 차장 석방, 어떤 짓 할지 몰라"
- "손가락으로 수신호 한 사람, 서부지법 난동 지휘…공개 수배한다"
- 김송 "♥강원래에 홀려 숭배…콩깍지 벗겨지고 지옥, 이혼 원했다"
- '한국사 1타강사' 전한길 "비상계엄과 탄핵, 원흉은 선관위" 논란
- '유튜버 데뷔' 노주현 800평 전원주택 공개…"대형 아파트 한 채 값"
- "희대의 역적, 한국서 죄인으로 살길"…尹 지지자들, 차은경 판사에게 막말
- "이게 민주화" "판사 어딨어!" 폭동 생중계 극우 유튜버…방송에 이름 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