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자유민주주의·경제적 번영이 '오월 정신' 구현하는 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오월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이고 우리가 반드시 계승해야 할 소중한 자산"이라며 "우리를 하나로 묶는 구심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립5.18민주묘지에서 개최된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오월 정신은 우리에게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실천을 명령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오월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이고 우리가 반드시 계승해야 할 소중한 자산"이라며 "우리를 하나로 묶는 구심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립5.18민주묘지에서 개최된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오월 정신은 우리에게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실천을 명령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윤 대통령은 "우리가 오월의 정신을 잊지 않고 계승한다면 우리는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모든 세력과 도전에 당당히 맞서 싸워야 하고 그런 실천적 용기를 가져야 한다"고 했다.
또한 "민주주의의 위기를 초래하는 안팎의 도전에 맞서 투쟁하지 않는다면 오월의 정신을 말하기 부끄러울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 땅의 자유민주주의는 저절로 얻어진 것이 아니라 수많은 분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지켜낸 것"이라며 "광주는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지켜낸 역사의 현장"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광주시민과 전남도민을 호명하며 "오월의 정신은 자유와 창의, 그리고 혁신을 통해 광주와 호남의 산업적 성취와 경제 발전에 의해 완성된다"면서 "광주와 호남이 자유와 혁신을 바탕으로 혁신 정신이 AI와 첨단 과학 기술의 고도화를 이뤄내고 이러한 성취를 미래세대에 계승시킬 수 있도록 대통령으로서 제대로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모두 오월의 정신으로 위협과 도전에 직면한 우리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실천하며 창의와 혁신의 정신으로 산업의 고도화와 경제의 번영을 이루어 내야 한다"며 "그것이 오월의 정신을 구현하는 길이고 민주영령들께 보답하는 길"이라고 했다.
'오월 정신'을 거듭 강조해 국정 키워드인 '자유민주주의'와 연결하면서도 대선 공약인 5.18 민주화운동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해 필요한 개헌 등 구체적 절차에는 말을 아끼고, 호남에 대한 경제적 지원에 초점을 둔 것이다.
이에 따라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반대' 발언 등 여권 발 잡음과 맞물리게 되면서, 윤 대통령의 '5.18 계기 통합론'이 탄력을 얻을지는 불투명해 보인다. 여권은 더불어민주당의 '원포인트 개헌' 요구를 국면전환용 공세로 보고 선을 긋고 있다.
윤 대통령의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은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월의 어머니' 15명을 '민주의 문'에서 직접 맞이한 뒤 동반 입장해 헌화 및 분향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사랑하는 남편, 자식, 형제를 잃은 한을 가슴에 안고서도 오월 정신이 빛을 잃지 않도록 일생을 바치신 분들"이라고 '오월의 어머니'를 소개하고 "애통한 세월을 감히 헤아릴 수 없겠지만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가시는 분들의 용기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민식, 유죄확정 주가조작범 변호하고 "지금도 왜 유죄인지 이해 못함"
- 尹대통령 "자유민주주의·경제적 번영이 '오월 정신' 구현하는 길"
- 보건의료인력 정책에서 행위자 집단을 이해하기
- '0.73% 대선' 직전 김남국 코인 집중 거래? 허탈감이 몰려온다
- 강남역 여성살해 7년, '강남역 세대'가 거리로 나왔다
- 尹-트뤼도 "러시아 잔혹한 행동은 세계 평화에 근본적 위협"
- 故 양회동 씨 친형 "사랑하는 동생아. 가족에 대한 애착이 남다른 너인데…"
- 5.18 언급한 캐나다 총리 국회연설 눈길…"결국 자유는 승리"
- 尹 "힘에 의한 현상변경, 강압외교, 핵·WMD 협박 일삼는 세력 있다"
- 챗GPT 창시자, AI 규제 촉구…"국제 기준 도입 필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