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원, 사회적 기업·중소기업 지원활동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이하 예탁원)이 사회적 기업·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활동폭을 확대하고 나섰다.
또한 예탁원은 실기주과실대금을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해 저소득층, 소상공인, 사회적기업 등에 대한 금융지원 재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예탁원은 창업·중소기업 지원에도 힘쏟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고종민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이하 예탁원)이 사회적 기업·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활동폭을 확대하고 나섰다. 특히 취약 지역과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한 정책이 돋보인다.
18일 예탁원에 따르면 부산 소재 9개 기관(예탁원 포함)이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부산경제활성화지원기금(BEF) 누적 51.7억원을 조성했다.
예탁원은 5년간 총 6.2억원을 출연해 부산 소재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의 자금조달, 판로확대 등을 지원했다. 또한 고용노동부 지정 일자리으뜸기업,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2018년부터 예탁원의 7개 서비스 수수료를 감면하고 있다.
7개 서비스는 ▲증권대행(기본) ▲발행등록(채권, 단기사채 등) ▲전자투표이용 ▲전자위임장 , ▲LEI(발급, 유지) ▲정보이용 ▲해외증권대리 등이다. 현재까지 누적(3월말 기준) 수수료 감면금액은 약 20.2억원에 달한다.
또한 예탁원은 실기주과실대금을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해 저소득층, 소상공인, 사회적기업 등에 대한 금융지원 재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실기주과실대금은 투자자가 실물주권을 출고한 후, 기준일까지 본인명의로 명의개설을 하지 않아 주주명부상 한국예탁결제원 명의로 된 주식에 대해 발생한 과실금액이다. 2019년~2023년 5개년 누적 출연 금액은 약 216억원이다.
또한 예탁원은 창업·중소기업 지원에도 힘쏟고 있다. 예탁원의 상생금융 프로젝트는 IBK기업은행과 200억원 규모의 대출풀(Pool)을 조성해 창업·중소기업에 저리 대출 지원(2019년 9월~2023년 8월)하는 것이며 기업당 3억원을 한도로 1.8%p 인하된 금리로 대출(2022년 기준)하고 있다.
대상은 ESG 우수기업, 한국예탁결제원 서비스 이용기업 등 중소기업 172개사이며 누적 334억원의 대출을 공급(∼2023년 3월)했다.
크라우드펀딩 지원도 예탁원의 공헌 사업이다. 예탁원은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앙기록관리기관으로서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 지원, 제도 활성화 견인, 투자자 보호 지원 등을 통해 건강한 크라우드펀딩 생태계 조성하고 있다.
K-Camp 운영도 업계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지역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6개 지역(부산, 대전, 대구, 광주, 강원, 제주) 창업 초기 기업에 종합 액셀러레이팅 지원하는 캠페인이다.
특히 예탁원은 2021년 ‘K-Camp 강원’ 신규 실시에 이어 제주도청과 업무협약을 체결(2021년 9월)하고 2022년 ‘K-Camp 제주’ 프로그램 신규 운영 중이다.
혁신창업지원을 위한 펀드 조성도 대표적인 정책으로 꼽힌다. 예탁원은 2021년 ‘KSD 혁신창업-스케일업 지원 펀드’를 조성해 혁신·창업기업의 투자유치, 스케일업을 지원했다. 부·울·경 지자체, 한국성장금융,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이 공동펀드 조성과 운용을 함께하고 있다.
본사가 위치한 부산지역 경제 활성화 노력도 병행 중이다. 예탁원 등 8개 기관은 부산지역 혁신창업생태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BIGS(Busan Innovation Ground for Start-ups) 사업 추진하고 있으며 부산지역 대학·기관과 연계해 예비·초기창업기업 11개사를 위한 사무공간 제공하고 있다.
정책펀드 출자도 전략적으로 접근 중이다.
예탁원 관계자는 “사회투자펀드(2018년), 코스닥스케일업펀드(2018년), 증권시장안정펀드(2020년) 등 다양한 정책펀드를 지원하고 있다”며 “2020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해 증권시장안정펀드, 채권시장안정펀드, 회사채안정화펀드에 총 247.4억원 출자했다”고 설명했다.
[자료제공=한국예탁결제원]
/고종민 기자(kjm@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예탁원 "정기주총 전자투표 행사율 역대 최고…10% 넘어"
- 예탁원, '5월 가정의달' 부산 아동양육시설 2곳 후원금 전달
- 지그재그, 6천개 스토어와 '블프'...최대 94% 할인
- "여기까지 오느라 힘드셨죠"…경찰, 반포대교 올라간 20대 男 구조
- 한미그룹 3인 연합 "모친까지 고발…형제, 경영권에 눈멀어 무리수"
- 동덕여대 총학생회장 "남녀공학 전환 논의된 적 없다?...말도 안돼"
- 쿠팡, 홈앤키친 할인전 'WOW 더 리빙쇼' 진행
- 더 말보리스트, '2024 글로벌 소비뇽 블랑 마스터즈' 금메달 수상
- 롯데지주·계열사 "유동성 위기, 사실 무근"
- 한동훈 "민주 '판사 겁박', 중형 받겠다는 자해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