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 VCA ‘에이직랜드’, 코스닥 입성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기업인 TSMC의 'VCA' 지위를 가진 에이직랜드가 코스닥 상장을 본격화한다.
지난 2016년 설립된 에이직랜드는 주문형 반도체 디자인 서비스 및 시스템 온 칩(SoC) 개발 선도기업이다.
최근 전 세계 반도체 업계 공정 미세화, 고성능 반도체 및 칩렛 대응 공정에 대한 수요 확대로 TSMC 공정 이해도가 높고, 최고 레벨급 연구개발(R&D) 경쟁력을 갖춘 에이직랜드의 신규 프로젝트 수주잔고가 크게 늘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기업인 TSMC의 'VCA' 지위를 가진 에이직랜드가 코스닥 상장을 본격화한다. 이 회사는 주문형 반도체(ASIC) 디자인 솔루션 기업이다.
18일 에이직랜드에 따르면 이 회사는 이날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하고 연내 코스닥 상장을 위한 공식 절차에 착수했다. 상장 주관사는 삼성증권이다.
지난 2016년 설립된 에이직랜드는 주문형 반도체 디자인 서비스 및 시스템 온 칩(SoC) 개발 선도기업이다. 이 회사의 핵심 역량으로는 TSMC와의 핵심 파트너십을 꼽을 수 있다. TSMC 공정 이해도에 기반한 턴키 서비스 제공 및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고 독보적인 SoC 자동화 설계 플랫폼도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 개발 후 양산으로 이어지는 스케일업 선순환 장착이 강점으로 거론된다.
에이직랜드는 설립과 동시에 글로벌 시장 공략에 무게를 두고 시스템 반도체 패러다임 및 최첨단 공정 기반 기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왔다. 설립 2년 만에 글로벌 지식재산권(IP) 기업 ARM의 공식 파트너인 'ADP' 선정에 이어 3년 만인 2019년 전 세계 파운드리 1위인 TSMC의 'VCA'라는 공식 파트너 지위를 획득했다. TSMC의 VCA 지위는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다.
최근 전 세계 반도체 업계 공정 미세화, 고성능 반도체 및 칩렛 대응 공정에 대한 수요 확대로 TSMC 공정 이해도가 높고, 최고 레벨급 연구개발(R&D) 경쟁력을 갖춘 에이직랜드의 신규 프로젝트 수주잔고가 크게 늘었다.
그동안 에이직랜드는 통상적인 백엔드 위주의 디자인하우스 대비 칩 개발부터 양산까지 반도체 전 과정을 커버할 수 있는 턴키 솔루션을 제공했다. 또 SoC 자동화 설계 플랫폼 및 인공지능(AI) 기반 백엔드 솔루션 등 독보적인 자체 설계역량을 갖춰 확실한 비교우위를 확보했다.
특히, 전 세계 팹리스 업계 수요가 높은 TSMC의 선단 및 레거시 공정에 대한 이해도 기반 대응력을 확보해 지난해 연말 기준 테이프 아웃(Tape Out, 위탁생산을 위한 일련의 준비 과정)은 공식적으로 237건을 달성했다.
이 결과 경영 성과도 매년 사상 최대치를 경신해 외형성장은 물론 질적성장도 이뤘다. 2021년 매출액은 422억원에서 2022년 656억원으로 약 55%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영업이익 또한 28억원에서 109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이종민 에이직랜드 대표이사는 “남은 기업공개(IPO) 일정을 성실하게 완수해 연내 코스닥 상장을 마무리하겠다"며 "상장 후 미국 진출 및 사업 고도화,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 성장 가속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父김병만 고마운 사람"…전처 폭행 주장 속 입양딸은 반박 의견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결박당한 채 강제 흡입"…'마약 양성' 김나정, 피해자 주장(종합)
- "자신도 모르게 성행위" 50대女, 증상 뭐길래 [헬스톡]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