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환경부장관, 하나님의 교회와 MOU 체결…한-중남미 포럼 참석차 방한

‘2023 한-중남미 미래협력 포럼’ 참석차 방한한 알비나 루이스 페루 환경부장관이 17일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 이하 하나님의 교회) 직장인청년봉사단 ASEZ WAO와 간담회를 갖고, 하나님의 교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환경보호활동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루이스 장관은 페루 아마존 출신으로 혁신적인 환경운동가이자 환경친화 사회적기업 운영자다. 빈곤층의 일자리 창출과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고형폐기물 관리시스템을 개발한 공학자이기도 하다. 페루뿐 아니라 중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들이 이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도록 도와왔으며, 이 같은 성과로 다수의 환경상을 받았다.
루이스 장관은 전날 포럼과 더불어 박진 외교부장관 주최 공식 만찬에 참석하고 18일에는 부산으로 이동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부지를 시찰하는 등 빠듯한 외교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2023 한-중남미 미래협력 포럼’은 중남미 10개국 장·차관급 인사와 국제기구, 국내 정부부처, 학계, 재계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하는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이 와중에 루이스 장관이 하나님의 교회 직장인청년봉사단 ASEZ WAO 간담회 참석을 위해 특별히 시간을 낸 데는 이유가 있다.

경기 분당에 소재한 하나님의 교회 새예루살렘 판교성전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ASEZ WAO 회원 500명가량이 참석했다. 환경보호에 힘써온 루이스 장관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고, 미래세대 주역인 청년들의 역할과 중요성을 재고했다. 또한 페루 환경부와 하나님의 교회 간 MOU 체결을 계기로 정부와 민간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구촌 환경문제 해결의 토대를 마련했다.

‘녹색 지구를 위한 한 걸음(One Step to a Green Earth)’이라는 주제에 맞춰 ASEZ WAO 회원의 발표로 시작해 루이스 장관의 강연과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ASEZ WAO 회원들은 유창한 스페인어로 지속 가능한 지구환경과 인류 행복을 위해 펼쳐온 단체의 활동과 직장에서 절전·절약·절수 실천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Green Workplace(직장 내 친환경 실천)’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루이스 장관은 강연을 통해 인류가 직면한 환경문제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했다.
인구 증가와 도시집중화, 지구 자원의 부족, 지구온난화와 기후위기로 언급하며 “함께 행동해야 한다. 개인의 행동이 세계의 변화로 이어져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해법을 제시했다. “환경문제에 맞서는 리더로서 실생활 실천·자원봉사 등에 적극 참여하고 네트워크를 활용한 환경 감수성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청년의 역할을 강조했다. 또 “실생활에서부터 개인이 환경을 위한 선택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컴퓨터 운영체제 개발자인 윤여름(32) 회원은 이번 간담회에 대해 “4차 산업혁명 속에 환경과 컴퓨터 시스템이 어떻게 하나의 생태계로 융화될 수 있을까 심도 있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며 “개발자로서 단순한 기능적 측면을 넘어 환경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해답을 얻은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탄소중립 중점학교 선정 유치원에서 교사로 근무하는 김혜진(29) 회원은 “아이들이 환경수업 받은 내용을 부모님에게 전해주어 가정에서도 환경보호가 실천되는 모습을 보면서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는다”고 경험을 전하며 “오늘 배운 내용들을 수업에도 접목해보려고 한다”고 실천 의지를 밝혔다.

ASEZ WAO는 전 세계 하나님의 교회 소속 직장인 청년들로 구성된 국제봉사단체다. 단체명은 ‘Save the Earth from A to Z’에 ‘We Are One Family’라는 의미를 더해 ‘우리가 한 가족이 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세상을 구하자’는 뜻을 담고 있다.

이외에도 교육지원, 복지증진, 긴급구호, 문화교류 등 지속적이고 이타적인 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미국 대통령 자원봉사상 금상(단체 최고상), 페루 후닌 주지사 결의문, 필리핀 레이테 주지사 감사장, 인도 아마드나가르 시장 표창, 미국 뉴욕시 브루클린자치구 선언문 등 각국 정부 및 지자체로부터 상을 받았다. 또 국제환경상인 그린월드상과 그린애플상을 수상하고 그린월드대사에 위촉되기도 했다.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까도 까도 나오는 ‘빚’잔치→스튜디오 경악…오은영 지적(오은영 리포트)[TV종합]
- 솔비 “전현무, 내 그림 산 후 대상 받아…내 일처럼 기뻐”
- “말기 암 진단…”, 송민준 오열→녹화 중단 “쾌차하세요” (트랄랄라 브라더스)
- ‘딸바보’ 김원준 “직업 바뀌었다. 전업주부로…” (고삐 풀린 캠퍼들)
- 이홍기 “종기 수술만 8번, 고름집 꺼내면 구멍이 이만큼”
- “깜짝이야” 효민, 상의 벗은 줄…착시 의상에 시선 집중 [DA★]
- 대체 왜 이래? SBS 연예대상, 지석진 향한 기만의 역사 (종합)[DA:이슈]
- 김종국, ♥아내와 스킨십 얼마나 하길래 “호르몬 부자” (옥문아)
- “난 행복해” 박유천, 마약 투약→은퇴 번복 후 日서 근황 공개
- 미나, 명품백 1600만원 플렉스 “죽을병 걸렸냐” 류필립 기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