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이사람] "음성주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발전소 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그린에너지건설본부(이하 음성본부)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깨끗하고 안전한 발전소를 건설해 탄소중립 이행의 중요자원인 친환경 LNG 발전으로 지속가능한 녹색성장 선도라는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다."
그는 "건설업체에 지역 물품 및 지역 건설자재 구매를 권장하고 있으며, 하도급업체 선정 시 지역배점을 높여서 음성지역 업체가 발전소 건설공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며 "주민숙원사업 지원 및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 등을 통해 동서발전이 지역사회와 함께하고 향토기업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석탄서 천연가스로 연료전환 1호
50회 넘는 대화로 지역 우려 설득
환경 피해·공사 소음 최소화 약속
충북 반도체산업 등 전력자립 도와
지속가능한 녹색성장 역할 다할 것
전준모 동서발전 음성그린에너지본부장(사진)은 지난해 11월 착공한 음성천연가스발전소의 의미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이 발전소는 석탄발전소인 당진에코파워를 친환경 천연가스로 전환한 국내 1호 발전소이다.
전 본부장은 "음성천연가스발전소가 소재한 충북 지역은 우리나라 산업 성장을 뒷받침하는 반도체, 이차전지, 시멘트, 바이오 산업 등이 발달한 지역이지만 전력자립도는 9.39%로 타 지역 대비 낮은 편"이라며 "음성천연가스발전소는 충북 최초의 대규모 발전소 건설 및 운영사업으로서 충북 지역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발전소가 주민 수용성 등 지역 갈등 때문에 사업 포기로 이어지는 가운데 음성본부는 모범사례가 됐다. 음성본부 역시 발전소 착공 전 인근 주민들이 삶의 터전을 잃게 된다는 우려와 환경 문제를 제기하며 발전소 건설을 반대했다. 하지만 동서발전은 주민과 50차례 넘는 간담회를 하면서 발전소가 지역경제 발전의 새로운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주민을 설득했다. 주민과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실무협상도 11차례 진행했다. 이 발전소는 환경 문제에 대한 주민 우려를 반영해 최첨단 친환경기술을 적용했다.
전 본부장은 "질소산화물 배출 농도를 3PPM 이하로 설계하고, 국내 최초로 가동 초기 대기오염물질 저감설비에 산화촉매를 적용해 미연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를 대폭 줄이는 등 환경기준을 강화했다"고 자신했다.
그는 안전한 건설현장 구현을 올해 음성본부의 목표로 삼았다. 전 본부장은 "대규모 건설현장으로 현재 음성본부 직원, 협력업체 직원, 수많은 장비가 동시다발적으로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관리에 집중해 무재해 건설현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환경피해 최소화도 강조했다. 전 본부장은 "주민들과 정부의 관심이 미세먼지 등 환경에 집중되는 상황에서 환경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건설공사 시 현장에서 유출될 가능성이 있는 기름, 오염물질 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각종 소음과 먼지 발생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발전소 건설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역시 전 본부장의 목표다. 그는 "건설업체에 지역 물품 및 지역 건설자재 구매를 권장하고 있으며, 하도급업체 선정 시 지역배점을 높여서 음성지역 업체가 발전소 건설공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며 "주민숙원사업 지원 및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 등을 통해 동서발전이 지역사회와 함께하고 향토기업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하루만에 7억 빼돌려"…김병만 이혼전말 공개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당신을 믿어 의심치않아"...주가조작 무혐의 임창정 근황 공개한 서하얀
- "자신도 모르게 성행위" 50대女, 증상 뭐길래 [헬스톡]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