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Lab] EPL 우승 레이스 막 내렸나…엇갈린 맨시티와 아스널, 왜 그랬을까?

조영훈 기자 2023. 5. 17. 12: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2-2023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이 막바지로 치닫는다.

맨체스터 시티가 27승 4무 4패, 승점 85를 챙겼고 한 경기 더 치른 아스널은 25승 6무 5패, 승점 81로 4점 뒤진다.

맨시티가 3경기, 아스널이 2경기를 남겨둔 가운데, 역전이 산술적으론 가능하지만 어려워 보인다.

반면, 아스널은 리버풀, 맨시티와의 경기에서 크게 흔들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베스트 일레븐)

2022-2023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이 막바지로 치닫는다. 맨체스터 시티가 27승 4무 4패, 승점 85를 챙겼고 한 경기 더 치른 아스널은 25승 6무 5패, 승점 81로 4점 뒤진다. 1위를 달리던 아스널은 후반기에 힘이 빠지며 1위 자리를 내줬다. 맨시티가 3경기, 아스널이 2경기를 남겨둔 가운데, 역전이 산술적으론 가능하지만 어려워 보인다. 양 팀이 엇갈렸던 이유는 뭘까?

리버풀전부터 3연무, 결과 갈랐다

아스널은 30라운드 리버풀 FC전부터 흔들리기 시작했다. 리버풀전 포함 내리 3연속으로 무승부를 거둬 맨시티에 역전 빌미를 제공했다. 이 3경기에서 승리를 거두지 못한 채 부담감을 가지고 맨시티와 맞대결을 했고, 졌다.

득점력은 큰 문제가 아니다

최근 7경기 득점이다. 맨시티의 득점력이 더 뛰어나지만, 아스널도 득점을 못하진 않았다. 마지막 브라이턴 앤 호브 앨비언전을 제외하고는 모든 경기에서 득점을 했다.

큰 문제는 바로 실점

문제는 수비에 있었다. 단순히 실점 수만 비교해 보더라도, 아스널은 꽤 많은 실점을 하고 있다. 뉴캐슬 유나이티드전을 제외하면 모든 경기에서 골을 헌납했다. 한번 먹히면 대부분 2실점 이상을 했다. 반면, 맨시티는 5경기에서 실점을 내줬으나, 득점이 압도적이었다.

매 경기 1~2골은 내줬을 데이터

xGA는 기대 실점으로 해당 경기에서 얼마나 실점했을지 예측하는 지표다. 맨시티 대비 아스널 수치가 평균적으로 크다. 특히, 리버풀전에 수비가 많이 흔들렸다.

중요한 경기에 약했다

이 지표는 기대득점에서 기대실점을 차감한 것으로, 득점할 확률이 더 높은지, 실점할 확률이 더 높은지 한눈에 알 수 있다. 맨시티는 대부분 잘했지만, 레스터 시티전과 에버턴전에선 오히려 질 수도 있었다. 반면, 아스널은 리버풀, 맨시티와의 경기에서 크게 흔들렸다.

너무 쉽게 허용한 기회

결정적 기회를 얼마나 허용했는지 살펴보자. 맨시티는 대부분 경기에서 찬스를 잘 허용하지 않았다. 레스터전에 결정적 기회를 3개나 허용했는데, 이 경기에서도 승점 3을 가져가는 저력을 보였다.

반면, 아스널은 너무 많았다. 수비가 치명적으로 약했다. 앞서 경기력 지표(기대 득점 - 기대 실점)에서 두 팀 모두 기대득점에 비해 기대실점이 높았는데, 결과가 달랐던 이유는 바로 결정적 찬스를 내준 횟수 때문이었다.

글=조영훈 기자(younghcho@soccerbest11.co.kr)
사진=ⓒgettyImages/게티이미지코리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축구 미디어 국가대표 - 베스트 일레븐 & 베스트 일레븐 닷컴
저작권자 ⓒ(주)베스트 일레븐.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www.besteleven.com

Copyright © 베스트일레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