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하 역주행→화사 논란…대학축제가 가요계에 미치는 영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열심히 대학 축제를 돌아다닐 생각입니다."
그런가 하면 대학 축제 출연 이후 되려 논란에 휘말리는 가수들도 종종 있다.
그간 지각, 지나친 노출, 안전불감증, 립싱크 등으로 인해 논란에 휘말린 대학 축제 출연 가수들이 적지 않다.
B가요기획사의 매니지먼트 담당자는 "대학 축제는 해당 학교 학생들뿐만 아니라 팬들과 대중의 이목까지 쏠리는 행사라 소속 가수가 논란을 불러일으킬 만한 여지를 만들지 않도록 사전에 주의를 당부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규 팬 유입·'대세 스타' 입증 가능
차트 역주행·논란 계기 일정 되기도
가수 싸이가 최근 진행한 디즈니+ ‘싸이 흠뻑쇼 2022’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활동 계획을 이야기하며 꺼낸 말이다. 싸이는 “전 ‘K팝스타’도, ‘슈스케’(슈퍼스타K)도 아닌 축제 출신”이라면서 “5월에 대학 축제를 왕성하게 치르면 이들이 ‘흠뻑쇼’를 찾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 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싸이는 “지금 대학교 1학년인 분들이 2004년생이라고 하는데 제 노래 ‘챔피언’은 2002년에 나왔다”고 웃으며 “2004년생이 2002년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도록 열심히 축제를 돌아다닐 생각”이라고 밝혔다.
싸이의 답변 내용엔 가수들이 대학 축제 출연을 선호하는 핵심 이유가 담겨 있다. 바로 ‘대학 축제 무대를 통한 새로운 팬덤 유입’이다. A가요기획사의 매니지먼트 담당자는 “공연 경험이 많지 않은 대학생들에게 축제 무대는 평생 잊지 못할 기억으로 남을 가능성이 높고, 축제 무대를 보고 가수에게 ‘입덕’하게 되는 경우도 많아 인기 가수들까지 대학 축제를 우선순위 일정으로 여기는 편”이라며 “대학 축제에 임할 땐 일반 행사에 출연할 때보다 출연료를 낮추기도 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가수 섭외 비용의 원천이 등록금인지라 고개를 갸웃거리게 하는 가수가 라인업에 포함됐을 땐 학생들의 거센 항의가 빗발쳐 논란이 일기도 한다. 그렇기에 대학 축제 라인업에 포함됐다는 것은 ‘대세’ 반열에 올라 있는 인기 가수이자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가수라는 걸 입증하는 증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또한 가수들이 대학 축제를 선호하는 이유라면 이유다. 올해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대학 축제 라인업에는 싸이를 비롯해 아이브, 에스파, 르세라핌, (여자)아이들, 비투비, 10cm, 헤이즈, 비오, 비비, 볼빨간사춘기 등이 이름을 올렸다.
그런가 하면 대학 축제 출연 이후 되려 논란에 휘말리는 가수들도 종종 있다. 그간 지각, 지나친 노출, 안전불감증, 립싱크 등으로 인해 논란에 휘말린 대학 축제 출연 가수들이 적지 않다. 최근엔 마마무 멤버 화사가 논란 주인공이 됐다. 다리를 벌리고 앉은 뒤 혀로 핥은 손가락으로 특정 신체 부위를 쓸어올리는 동작을 두고 지나치게 외설적이라는 지적이 나오면서다. 온라인상에서는 화사의 퍼포먼스를 두고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B가요기획사의 매니지먼트 담당자는 “대학 축제는 해당 학교 학생들뿐만 아니라 팬들과 대중의 이목까지 쏠리는 행사라 소속 가수가 논란을 불러일으킬 만한 여지를 만들지 않도록 사전에 주의를 당부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김현식 (ssi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병 봉급 200만원 적극 지원" 병사월급 현실화·경제교육 추진
- 성병 옮기고 잠수탄 男, 스토킹으로 기소된 女[사사건건]
- [영상] “100년은 문제없어” 큰소리치던 中 해저터널 현재 상황
- "시골구석까지 퍼져"...文 아들 경고한 '지명수배 포스터' 결말
- "정신병 걸릴 것 같다"…구찌쇼 뒤풀이에 경찰까지 출동한 이유
- "서울 한복판에서"...'응급실 뺑뺑이' 5살 아이, 결국 숨져
- 오염수 괜찮다는 英학자에 통영 어민 분노, "일본인들이 마셔라"
- '"루프탑 달고 캠핑갈까?"..'100조 車애프터마켓' 활황
- 4000원으로 20억 벌었다…세탁소 갔다 복권 당첨된 사연
- 결혼 석달 앞두고 연락두절…집에 가보니 숨져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