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 출시

조슬기 기자 2023. 5. 17. 09:27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세일즈포스, 듀오링고 등 집중 투자

삼성자산운용이 글로벌 생성형 인공지능(Chat AI) 소프트웨어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를 17일 출시했습니다.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는 최근 Chat GPT의 흥행을 필두로 각광받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Chat AI) 서비스 기업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플랫폼, 인공지능 구현 기술 기업 등 전세계의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산업에만 중점적으로 투자하는 국내 최초의 펀드입니다.

생성형 인공지능(Chat AI)란 기존 콘텐츠를 활용해 이용자의 요청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기술을 말합니다. 

작년 말 Open AI사의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Chat GPT가 대중에 공개되며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는 빠르게 대중화됐고, 보급 속도 역시 기존 혁신기술 대비 평균 100배 이상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삼성운용 관계자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기업에 집중 투자한다는 점에서 기존 AI 펀드와 큰 차별점이 있다"며 "AI 관련 빅테크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업들을 선별해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는 소프트웨어/디지털콘텐츠 서비스 등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검색 플랫폼 등 인공지능 플랫폼, 반도체/빅데이터솔루션 등 인공지능 구현 기술 세 가지 분류로 비교적 세밀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생성형 AI 산업 확장과 직결되는 종목에 집중 투자할 계획입니다. 

주요 편입 예정 종목으로는 ▲세일즈포스 (Salesforce) ▲맨해튼 어소시에이츠 (Manhattan Associates) ▲듀오링고 (Duolingo) ▲테라데이타 (Teradata) ▲엔비디아 (Nvidia)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구글 (Google) 등 소프트웨어, 미디어/컨텐츠, 헬스케어, 소비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인공지능이 산출물을 제시하는 기업 등 AI 산업 성장과 직접 연결되는 종목군입니다. 

이 펀드의 운용을 맡은 장현준 삼성운용 매니저는 "생성형 인공지능 산업이 확장할 때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들로 집중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만큼 기존 AI펀드들과는 종목 투자 비중에서 큰 차별점이 있다"며 "생성형 인공지능 시장은 급격히, 그리고 폭넓게 떠오르는 성장 산업 영역이라는 점에서 투자 대상 기업의 선택과 지속적인 관리가 향후 펀드의 성과를 좌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운용은 이 펀드 출시를 통해 기존 ▲삼성 글로벌반도체 펀드, ▲삼성 글로벌메타버스 펀드, ▲삼성 픽테로보틱스 펀드 등 반도체, 메타버스, 로봇 산업에 이어 생성형 인공지능까지 AI 상품 라인업을 새롭게 보강하면서 AI 전 부문에 걸쳐 다양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SBS Biz에 제보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