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소폭 하락세...부채한도 협상, 홈디포 실적 주시

이민아 기자 2023. 5. 17. 01: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뉴욕증시는 부채한도 협상과 소매판매 지표, 홈디포 실적 등을 주시하며 하락세로 출발해 이를 이어가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날 예정된 미국 정치권의 부채한도 협상과 소매판매 등 경제지표, 소매기업들의 실적 등을 바라보고 있다.

이날 개장 전 발표된 미국 소매판매는 예상에는 못 미쳤으나 증가세를 보였다.

소매기업들의 실적에도 시장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욕증시는 부채한도 협상과 소매판매 지표, 홈디포 실적 등을 주시하며 하락세로 출발해 이를 이어가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각) 뉴욕주 발할라에 있는 SUNY 웨스트체스터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연방정부 부채한도 관련 연설을 하고 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부채 한도 상향을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신뢰하고 믿을만한 국가라는, 우리가 어렵게 구축한 명성"을 지키기 위한 문제로 규정하며 공화당과 타협 없이 부채 한도 증액을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피력했다./연합뉴스

16일(현지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오전 11시 54분 현재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03.72포인트(0.61%) 빠진 3만3144.88을 나타내고 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0.44포인트(0.25%) 떨어진 4125.84을 기록 중이다. 하락으로 출발한 나스닥지수는 상승으로 돌아서 전장보다 33.43포인트(0.27%) 오른 1만2398.64을 나타내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날 예정된 미국 정치권의 부채한도 협상과 소매판매 등 경제지표, 소매기업들의 실적 등을 바라보고 있다. 이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공화당)은 미국 동부시간 오후 3시쯤 부채한도 협상을 시작한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전날 부채한도가 유예되거나 상향되지 않으면, 오는 6월 1일 연방정부가 채무를 갚지 못하는 디폴트 상황에 내몰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옐런 장관은 이날도 미국이 디폴트에 빠질 경우 금융시장이 붕괴하고, 침체가 촉발될 수 있다며 “낭비할 시간이 없다. 의회는 가능한 한 빨리 부채 한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옐런 장관은 “전 세계적인 패닉이 마진콜(추가증거금 요구)과 (자산시장에서의) 탈출, 헐값 매각을 촉발하는 수 많은 금융시장 붕괴를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케빈 매카시 하원 의장이 전날 “우리는 여전히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언급해 합의에 대한 기대를 낮췄다.

이날 개장 전 발표된 미국 소매판매는 예상에는 못 미쳤으나 증가세를 보였다. 미 상무부에 따르면 4월 미국의 소매판매는 계절 조정 기준 전월보다 0.4% 늘어난 6861억달러로 집계됐다. 올해 2월부터 감소세를 보였던 소매판매가 석 달만에 증가했다.

소매기업들의 실적에도 시장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이날 주택 자재 판매업체 홈디포는 예상치를 밑도는 매출을 발표하고 연간 매출 증가율 전망치를 하향하면서 주가는 2% 안팎으로 내리고 있다. 다음날에는 월마트와 타깃이 실적을 발표한다. 소매 기업들의 실적이 악화하고 하반기 전망이 하향될 경우 경우 경기에 대한 우려가 커질 수 있다.

조지 소로스의 소로스펀드 매니지먼트가 1분기에 테슬라 지분을 모두 매각했다는 소식이 나온 가운데 테슬라 주가는 보합권에서 움직이고 있다.억만장자 투자자 빌 애크먼의 헤지펀드 퍼싱스퀘어캐피털이 구글 모기업 알파벳의 주식을 11억달러어치 매입했다는 소식에 알파벳의 주가는 1% 이상 상승 중이다.

국제유가는 강보합권에서 움직였다. 6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0.18% 오른 배럴당 71.24달러를, 7월물 브렌트유 가격은 전장보다 0.12% 상승한 배럴당 75.32달러를 나타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