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캐나다, 첫 2+2 장관급 경제안보대화...공급망 협력 논의
조수현 2023. 5. 16. 23:19
우리나라와 캐나다가 외교·산업 당국이 함께 참여하는 장관급 경제안보대화를 처음으로 개최했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오늘(16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멜라니 졸리 캐나다 외교장관, 프랑수아-필립 샴페인 혁신과학산업장관과 제1차 '한·캐나다 2+2 고위급 경제안보대화'를 열었습니다.
이 협의체는 지난해 9월 윤석열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의 정상회담 합의를 계기로 출범했습니다.
양측은 이번 회의에서 글로벌 전략 환경에 대한 평가와 경제안보 정책을 공유하고, 핵심 광물과 반도체 등 공급망 문제, 천연가스·수소·원자력 등 청정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외교부는 이를 토대로 양국 간 경제안보 협력을 심화하고 양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경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외교·산업장관이 함께하는 2+2 형태의 경제안보 협의체를 운영하는 것은 양국 모두에게 처음입니다.
YTN 조수현 (sj102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YTN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단독] 김남국의 '메콩코인 4억 투자'...발행사도 "내부자 정보 가능성"
- 검찰 "조국 딸 포르쉐 탄다" 주장한 강용석에 징역 1년 구형
- 與 김웅 “김남국·이재명, 코인 공동체일 수 있다” 주장
- [뉴스큐] 고기 1인분 200g?...고물가 파고에 '120g'까지 밀렸다
- 옥상서 애정행각 중 추락사한 20대 女…10대 남친 집행유예
- [속보] NYT "바이든, 러 내부 공격에 미사일 제한 해제"
- 러, 우크라 향한 무차별 폭격...놀란 동맹국 "전투기 작전 시작" [지금이뉴스]
- "UFO 존재, 美 은폐" 국방부 전 당국자 증언..."이메일서 영상 삭제" [지금이뉴스]
- "살려달라" 투숙객 신고 쇄도...52명 목숨 구해낸 소방관의 판단 [지금이뉴스]
- 밍크고래 목에 수상한 상처...우연 가장한 혼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