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광주 5월 여론조사] “민간공항 통합 전 군공항 이전부터” 42.4%
[KBS 광주][앵커]
KBS는 정례 여론조사를 통해 지역 현안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확인하고 있는데요
광주·전남의 최대 이슈인 군 공항 이전과 민간공항 통합에 대한 광주시민들의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조사 결과 민간공항 통합에 앞서 군 공항 이전지역을 선정하는게 우선이라는 여론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먼저 김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광주 군 공항 이전과 맞물려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민간공항 통합 문제.
광주 시민들에게 군 공항 이전과 민간공항의 무안국제공항 통합에 대한 견해를 물었습니다.
군 공항 이전 지역부터 선정하고 민간공항을 통합해야 한다 42.4%, 선정 전 우선 통합해야 한다 22.8%로 나타났습니다.
군 공항 이전과 관계 없이 민간공항 통합에 반대한다는 답변은 19.2%였는데, 통합 반대 의견은 40대까지 비교적 젊은 세대에서 높았습니다.
최근 환경부가 설악산 케이블카를 조건부 승인하면서 광주에서도 뜨거운 감자가 된 무등산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에 대한 의견도 물었습니다.
찬성 48.4%, 반대 48.0%로 두 입장이 팽팽하게 맞섰습니다.
응답은 연령별로도 차이를 보였는데, 40대부터 60대까지는 반대 의견이 높았고, 비교적 젊은층과 최고령층에서는 찬성 의견이 더 많았습니다.
지역별로는 광주지역 5개 자치구 가운데 서구를 뺀 모든 지역에서 찬성 의견이 더 높았는데, 특히 무등산 국립공원이 상당 부분 걸쳐있는 동구지역 찬성이 53.8%로 가장 높았습니다.
현재 매월 둘째, 넷째 주 일요일인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주중으로 변경하는 데 대한 의견도 물었습니다.
찬성 50.3%, 반대 38.1%로, 모든 연령층에서 찬성이 반대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결혼에 대한 인식은 하는 것이 좋다 70.8%, 하지 않는 것이 좋다 19.4%, 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좋다 7.2%로 조사됐습니다.
결혼을 하는 것이 좋다는 응답은 여성보다 남성에서 높았고,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결혼을 하는 것이 좋다는 답변이 많았습니다.
KBS 뉴스 김호입니다.
[5월 광주 조사개요]
조사의뢰:KBS광주방송총국
조사실시:한국갤럽
조사일시:2023년 5월 10~11일
조사대상:광주광역시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조사방법:무선 전화 인터뷰 조사
표본크기:804명 피조사자
선정방법:통신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
응답률:12.8% (6,267명 중 804명 응답)
가중값 산출 및 적용: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가중(셀 가중)
표본오차:±3.5%p(95% 신뢰수준)
질문내용:광주광역시장 직무 수행 평가 등
[다운로드] KBS광주 5월 정례 여론조사 결과집계표_2일차 [PDF]
https://news.kbs.co.kr/datafile/2023/05/20230516_GjoLh9.pdf
김호 기자 (kh@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러, 중국에 163년만 ‘통 큰 선물’…블라디보스토크 개방 이유는?
- [영상] “권력 그 자체” vs “메신저 공격” 한동훈-참여연대 뒤끝 작렬
- 장제원·이성만 충돌에 행안위 파행…민주 “사과 안하면 보이콧”
- “아동범죄 막아라” 아동보호구역 ‘의무 지정법’ 발의
- 불만 듣고 TV조선 점수 낮췄다? 방통위원장 뭐라고 했길래
- 내일부터 ‘G7 vs 중국 외교전’ 분수령…한국도 간다 [특파원 리포트]
- ‘투기성 짙은 나무 심기’…국토부 “다 보상해 줘라”?
- 미국 의회 첫 AI 청문회…“규제, 국제기준 필요”
- 키이우에 대규모 공습…곡물 협상도 난항
- 발포 20곳 50여 차례…“전두환 알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