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폐지' 찬반 논란 여전…장관 사퇴 목소리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년 전 대선에서 뜨거운 이슈였죠.
여성가족부 폐지를 둘러싼 찬반 여론이 여전히 팽팽합니다.
1년 전 대선 당시 주요 이슈였던 여성가족부 폐지 여부 문제를 돌아보며 여가부의 역할과 우리 사회 성평등 정책에 대해 생각해보는 자리였습니다.
한편, 여성단체와 시민단체의 연대 모임인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범시민사회 전국행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김현숙 여가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행동. 여가부 장관 사퇴 촉구 기자회견
[앵커]
1년 전 대선에서 뜨거운 이슈였죠.
여성가족부 폐지를 둘러싼 찬반 여론이 여전히 팽팽합니다.
기독교계 여성단체들이 윤석열 정부 취임 1년을 맞아 여성가족부의 역할을 되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한혜인 기잡니다.
[기자]
한국YWCA연합회는 윤석열 정부 취임 1년을 맞아 여성가족부를 평가하는 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1년 전 대선 당시 주요 이슈였던 여성가족부 폐지 여부 문제를 돌아보며 여가부의 역할과 우리 사회 성평등 정책에 대해 생각해보는 자리였습니다.
발제자로 나선 한국YWCA연합회 성평등정책위원회 김은경 위원장은 여성가족부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해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2001년 김대중 정부 당시 여성부 조직은 보수와 진보 여성계의 염원이었다며 성평등정책전담기구는 특정 정부의 산물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여가부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이분화된 여론을 하나로 모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김은경 위원장 / 한국YWCA연합회 성평등정책위원회
위험 요인 가운데 젠더 갈등을 의제화 단계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해 엄밀한 분석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젠더 갈등 문제에 대해 국민 인식 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대국민 맞춤형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정부 각 부처를 비롯해 각계를 아우르는 구조화된 협의체를 새롭게 구축해 가동하자는 의견도 제시됐습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박선영 선임연구위원은 여성가족부의 존폐보다 중요한 것은 여성의 지위를 향상시키고 젠더 갈등을 완화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의견 대립 구조에 매몰돼 성평등 정책의 발전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면서, 새로운 대안 모색의 필요성을 언급한 겁니다.
[녹취] 박선영 선임연구위원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여가부 폐지, 여가부 확대와 강화 논리에 갇혀있는 이 상황이 안타까워요. 우리가 현재 처해있는 상황에 대한 뼈아픈 분석, 향후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한편, 여성단체와 시민단체의 연대 모임인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범시민사회 전국행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김현숙 여가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전국행동은 구조적 성차별을 해결해야 할 국가가 책무를 방기해 여성들의 노동과 경제, 정치 전반에 악영향을 야기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녹취] 오경진 사무처장 / 한국여성단체연합
"국가 성평등 정책을 이끌어야 할 정부 부처의 수장이 그 근간을 흔드는 일에 나서서 함께 한 것에 대해 정치적 책임을 지고 당장 사퇴하시기 바랍니다."
전국행동은 국가는 성차별적인 사회 구조와 문화를 바꾸기 위해 나서야 한다며 여가부는 성평등 실현에 앞장서달라고 촉구했습니다.
한 세기 전 축첩제도 폐지를 위해 힘썼던 교회 여성단체들은 우리 사회가 아직 성평등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여성가족부 폐지 여부를 떠나 성평등을 위한 정책에 모두가 관심을 가져주길 당부했습니다.
CBS 뉴스 한혜인입니다.
(영상기자 정선택, 영상편집 김다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한혜인 기자 oneyear@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감사원, 시민단체 국가보조금 17억 횡령…10개 단체 73명 수사의뢰
- 이주호, 학자금 무이자 대출 "제도 취지에 안 맞아"
- 권익위, 국회의원 가상자산 전수조사 들어가나…정치권 논의 활발
- [투표]사회복무요원 '반바지 출근 금지령' 어떻게 생각하세요?[이슈시개]
- 검찰, '조민 명예훼손' 혐의 강용석에게 징역 1년 구형
- 검찰 '곽상도 50억' 관련 김정태 전 하나금융 회장 압수수색(종합)
- 돈벌려다 양육비 부담…수락산에 버려진 애완견 20마리
- 尹대통령, '우크라 특사' 젤렌스카 여사 접견…김건희 여사 별도 환담
- 고등학생 때부터 마약 판 대학생들…수사 받는데도 투약했다
- 검찰 "JMS 정명석, 출소 후 재차 범행…전자발찌 부착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