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의사면허취소법 개정 추진"…간호사 달래기 나서
【 앵커멘트 】 대통령이 간호법 공포를 거부한데 이어, 보건복지부도 의사면허취소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의료연대는 내일(17일)로 예고했던 총파업을 취소했고, 정부는 간호사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최희지 기자입니다.
【 앵커멘트 】 대통령이 간호법 거부권을 행사함과 동시에 정부는 의료면허취소법도 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 인터뷰 : 조규홍 / 보건복지부 장관 - "면허를 취소한다는 것은 과도하다는 여론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관련 법 개정 방향과 관련하여 당정협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의료연대는 예고했던 총파업을 취소했습니다.
정부는 대통령의 거부권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에서 한 간호사회 회장이 오열하다 실신하는 등 간호사 단체가 반발하자 간호계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진료지원, PA 간호사가 수술에 참여하는 불법 요소에 대한 해결책부터 마련하겠다며 대학병원부터 찾았습니다.
"간호법 거부건 행사 철회하라!철회하라!"
▶ 인터뷰 : 한승범 / 고려대학교 안암 병원장 - "규정이나 법령이 명확히 개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상당히 불안한 현실이고요. 불안하지 않게 또 적법하게 이런 절차들이…."
간호협회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단체행동에 대한 결정은 미뤘습니다.
▶ 인터뷰 : 김영경 / 대한간호협회장 -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으로 그간의 모든 진실을 국민께 소상히 알릴 것이며, 간호법 제정을 위한 투쟁을 끝까지 멈추지 않을 것…."
간호협회는 국회 논의 과정을 기다리면서 정부의 간호사 처우개선 대책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입니다.
MBN뉴스 최희지입니다. [whitepaper.choi@mbn.co.kr]
영상취재: 김준모, 이동학 기자 영상편집: 이우주
#MBN#MBN뉴스#최희지기자#간호법#보건복지부#의료법개정안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김남국 의혹' 검찰 이틀째 빗썸 압수수색…3번 만에 발부된 영장
- [단독] 부산 광안대교서 30대 여성 투신 직전, 시민이 붙잡아 극적 구조
- ‘마약 혐의’ 유아인, 조사 거부 않고 오늘(16일) 2차 경찰 출석
- 장제원 ″어디서 반말이야″ vs 이성만 ″싸가지 없이″
- ″연속 2장 10억원 당첨″…세탁소 들렀다 산 4천원 복권, 20억 잭팟
- '강릉 35.5도' 역대 최고기온…동해안 한여름보다 더웠다
- '부의 대물림' 유명한 일본서 '32세, 자산 1조' 자수성가 억만장자 탄생
- [인터넷 와글와글] 지하철에서도 '시선 강탈' 하는 김혜수?
- '유아인 지인' 작가 A씨 “에어팟 맥스에 전자담배”…경찰 출석 복장 논란
- ″원주시청에 무슨 일이″…50대 공무원, 자택서 숨진 채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