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날 때부터 있던 점, ‘선천성 멜라닌세포 모반’…원인과 특징 [페이스+톡]

서애리 2023. 5. 16. 10: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본 시리즈는 매월 달라지는 피부 건강 고민을 함께 나눕니다. 누구나 궁금해하는 월별 피부 질환에 대해 리원피부과 전문의들과 함께 명쾌한 해답과 꿀팁을 전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있던 크고 까만 점은 피부 질환의 일종이며, 더 나아가 피부암인 흑색종을 유발할 수 있다. 내 몸에 나타난 점들의 정체와 발생 원인 그리고 특징에 대해 피부과 전문의 이미혜 원장(리원피부과)에게 물었다.

 

멜라닌세포 모반 ㅣ출처: 클릭아트코리아

Q. 멜라닌세포 모반이란 무엇이며, 그냥 점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신체 피부에도 반점 같은 흠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검은색, 청색, 갈색, 흰색 등 여러 색깔의 반점이 다양한 모양으로 나타나는데요. 피부의 멜라닌 세포 때문에 생긴 이 같은 반점들을 통틀어서 모반(Nevus)이라고 합니다. 피부과 조직검사를 하면 멜라닌세포 모반은 모반세포로 이루어진 병변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점이라고 부르는 병변을 조직검사해 보았을 때 멜라닌세포 모반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은 일반적으로 육안상 피부에 생긴 색깔이 다른 병변을 통칭하여 넓게 사용하는 용어이지만, 멜라닌세포 모반이라는 용어는 조직검사 후 확진되는 진단명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즉, 점 중에서 어떤 점은 멜라닌세포 모반으로 진단되고 어떤 점은 다른 질환으로 진단될 수 있는 것이지요.

Q. 멜라닌세포 모반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모반은 자외선 등의 영향으로 후천적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발생 시기에 따라 멜라닌세포 모반을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눌 수 있는 셈이죠.

선천성 멜라닌세포 모반은 출생 시 발견되거나 출생 수개월 이내에 발견됩니다. 태아의 발생 과정에서의 피부 세포의 이형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후천성 병변에 비해 크기가 크고 병변의 색이 진하고, 불규칙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표면 또한 평평하거나 돌출된 병변이 있는 등 불규칙하고 다양한 형태가 섞여서 혼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크기가 큰 선천성 멜라닌세포 모반에서는 양성 모반이 추가로 생기기도 합니다. 병변이 단단해지거나 궤양이 동반되는 경우 흑색종과 감별을 위해 조직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후천성 멜라닌세포 모반은 얼굴과 몸에 관찰되는 작은 점들로, 대다수의 사람에서 나타날 정도로 매우 흔한 유병률을 보입니다. 발병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자외선 등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Q 선천성 모반은 멜라닌세포 모반 외에도 오타 모반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타 모반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오타 모반은 선천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얼굴에만 생기는데, 대부분 한쪽에 나타나지만, 드물게 양측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점막 침범이 가능하여 눈의 흰자에 생기기도 합니다.

소아청소년기에 많이 발견되며, 동양인 특히 여성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20~30대에 후천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표피 하부의 진피층에 멜라닌 색소 세포에 의한 색소침착이 얼굴에 나타나는 것으로, 원인은 불명확하며, 유전적 경향 또한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오타 모반은 기미와 모양이 비슷해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멜라닌 색소의 깊이가 보다 깊은 편이라 육안상 청회색으로 보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색이 점점 진해지는 특징이 있으며, 여성의 경우 생리 전후 또는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로 색이 더 진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Q. 선천성 멜라닌세포 모반은 꼭 치료해야 하는 병변일까요?
선천성 멜라닌세포 모반이 아니더라도 피부에 생긴 대부분의 병변은 체표 면적이 증가함에 따라 비례하여 크기가 커집니다. 즉, 아이가 성장할수록 모반도 커진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 후천성 멜라닌세포 모반에 비해 험악하게 생긴 병변이 많거든요. 특히 노출 부위에 생긴 병변은 대부분 미용적으로 제거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미용적인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악성흑색종의 발생 위험은 모반의 크기에 따라 증가합니다. 악성 변화의 소견으로 갑자기 나타나는 결절, 매우 진한 색소침착, 소양증, 통증, 출혈 및 궤양 등이 관련 있습니다. 흑색종은 유아에서 일찍 발생하기도 하지만, 완전 절제가 어려워 여러 단계의 수술, 냉동치료, 레이저치료 등을 이용하여 가능한 많은 모반 세포를 제거하고, 주기적으로 악성화 여부를 추적 관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멜라닌세포 모반은 다양한 크기와 모양으로 나타난다 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Q. 멜라닌세포 모반은 병변의 위치나 크기 등에 따라 치료법이 어떻게 달라지나요?
거대 선천성 멜라닌세포 모반은 일반적인 점과 달리 크기가 매우 큽니다. 태어날 때부터 있고, 자라면서 동시에 같이 커지죠. 보통 큰 점을 중심으로 주변에도 작은 반점이 보이고, 점이 있는 피부는 두껍고 울퉁불퉁하며 털이 같이 자라기도 합니다. 크기와 위치에 따라 레이저 치료나 수술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단순 절제술 △단계적 절제술 △피부이식술 △조직확장기술 등 4가지로 나뉩니다. 단순 절제술은 모반 크기가 크지 않거나 얇고 길쭉한 모반에 사용되는 경우, 한 번의 수술로 완치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단계적 절제술은 모반의 크기가 적당히 커서 2~3회의 절제로 치료할 수 있을 때 적용되며, 3~6개월 전후로 수술합니다. 피부이식술은 모반의 크기가 매우 커서 몸의 다른 곳에서 피부를 가져와 이식해야 할 때 진행됩니다. 이식한 피부의 생장에 따라 2차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조직확장기술은 보통 2번의 수술이 필요하며, 모반 주변 정상 피부 아래에 조직 확장기를 넣는 1차 수술 후 피부조직 확장이 끝나면 모반 절제 후 절제된 부위를 확장한 피부조직으로 덮는 2차 수술을 합니다.

수술 외에도 레이저를 활용하여 병변의 경계부를 부드럽게 만들고 피부 깊숙이 있는 색소 세포를 파괴합니다. 색소성 모반 치료는 적절한 수술과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평균 4년 정도 후에 색소 재발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치료 후에도 꾸준히 병원을 찾아 추적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혜 원장ㅣ출처: 리원피부과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미혜 원장 (리원피부과 피부과 전문의)

서애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