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공주’의 원형? 이스탄불 처녀탑 재개방

2023. 5. 16. 09: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아이는 몇 살쯤 되면 숨질 것이라는 예언자의 말 또는 저주에 아이가 죽지 않도록 숱한 예방조치를 취하지만 결국 운명을 거스를수는 없고, 백마 탄 왕자가 소녀를 구해주는 스토리는 동서양에 많다.

고구려 서쪽 이웃이었던 돌궐(투르크) 민족이 서진해 이스탄불 뒷산 언덕 위에서 보트 경사진 산길을 달리는 뒷치기 공격을 통해 동로마 제국을 멸망시킨 시점이 1453년이고, 튀르키예 소녀 이야기의 진원지인 보스포러스 해협 크즈섬 처녀탑이 세워진 것이 이 보다 1000년 앞선 5세기이니, 크즈섬 스토리가 '잠 자는 숲속의 공주' 동화의 원형일수도 있겠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이 아이는 몇 살쯤 되면 숨질 것이라는 예언자의 말 또는 저주에 아이가 죽지 않도록 숱한 예방조치를 취하지만 결국 운명을 거스를수는 없고, 백마 탄 왕자가 소녀를 구해주는 스토리는 동서양에 많다.

대표적인 것인 ‘잠 자는 숲속의 공주’인데, 17세기 프랑스 동화작가인 페로의 동화집에 실린 이야기이다.

튀르키예에도 이런 비슷한 얘기가 있다. 고구려 서쪽 이웃이었던 돌궐(투르크) 민족이 서진해 이스탄불 뒷산 언덕 위에서 보트 경사진 산길을 달리는 뒷치기 공격을 통해 동로마 제국을 멸망시킨 시점이 1453년이고, 튀르키예 소녀 이야기의 진원지인 보스포러스 해협 크즈섬 처녀탑이 세워진 것이 이 보다 1000년 앞선 5세기이니, 크즈섬 스토리가 ‘잠 자는 숲속의 공주’ 동화의 원형일수도 있겠다. 구전 설화라는 것의 원조가 어디냐는 것은 사실 확인이 불가능하다.

이스탄불 크즈섬 처녀탑

아시아와 유럽을 가르는 이스탄불 보스포러스 해협 안의 처녀탑에 가기 위해서는 카바타쉬 부두에서 출발해 크즈섬에 이른다.

뱀에 물려죽을 것이라는 예언을 피하려고 공주를 이곳에 격리했다가 16세에 풀려나는 날 축하선물용 과일바구니에 숨어든 뱀에 물려죽었다는 전설이 있다.

이 튀르키예 스토리가 너무 슬펐기 때문인지, 15세에 물레바늘에 찔려 영면할 것이라는 예언이 현실화하지 않도록 전국의 물레를 모두 없앴다는 ‘잠자는 숲속의 공주’는 어느날, 갑자기, 나타난 왕자의 키스에 의해 깨워져 살아난다. 튀르키예 것과 프랑스 버전의 차이점이다.

크즈섬 처녀탑은 계속 개방돼 있다가, 문화유산 보존처리 때문에 2년전 문을 닫았고, 근년의 보스포러스 해협 여행자들에겐 늘 가보고 싶은 곳이었다.

튀르키예 문화관광부(Turkish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는 이스탄불의 명소 처녀의 탑(Maiden’s Tower)이 복원 작업을 거쳐 튀르키예 공화국 창립 100주년을 맞아 다시 문을 열었다고 16일 밝혔다.

처녀의 탑은 기원전 5세기에 보스포러스 해협을 통과하는 선박을 관리하고 세금을 징수하기 위한 세관 검문소로 현재의 위스퀴다르(Üsküdar) 해안에서 약 20m 떨어진 섬에 처음 세워졌다.

1453년 술탄 메메트 2세가 이스탄불을 정복한 이후 1964년 튀르키예 국방부에 인계될 때까지 망루, 등대, 검역소로 사용되었다.

1983년 튀르키예의 한 해양 기업에 이전된 이후에는 레이더 기지와 창고로 사용되다가 한동안은 레스토랑으로 변신하기도 했다.

이스탄불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처녀의 탑은 바다 한가운데에 세워져 있어 지속적인 유지 보수가 필요했고, 튀르키예 문화관광부는 2021년 ‘처녀의 탑, 다시 눈을 뜨다(The Maiden’s Tower Opens Its Eyes Again)’라는 복원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복원 프로젝트를 통해 탑의 본래 구조에는 없었던 콘크리트가 모두 제거되었고, 탑 안뜰의 지붕을 철거하여 원래 형태에 맞게 제작된 목재 지붕으로 교체되었다. 안뜰과 외부 바닥도 역사적 기록을 토대로 원복됐다고 문화부는 밝혔다.

abc@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