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도 AI챗봇 전쟁 뛰어든다…"쇼핑 검색도 대화형으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도 쇼핑 검색에 도입할 인공지능(AI) 챗봇 개발에 나섰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아마존은 채용 공고에서 "상호 대화형 경험을 할 수 있는 아마존 검색 기능을 다시 상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마존의 AI 챗봇은 기업의 핵심 사업인 e커머스를 바꿔놓을 잠재력이 있다는 평가다.
아마존이 올 초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 쇼핑객의 절반 이상은 제품을 검색할 때 구글보다 아마존을 찾았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도 쇼핑 검색에 도입할 인공지능(AI) 챗봇 개발에 나섰다. 사용자들이 대화형 챗봇을 통해 맞춤형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지난달 아마존이 고급 소프트웨어 개발 엔지니어 채용 공고를 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아마존은 채용 공고에서 “상호 대화형 경험을 할 수 있는 아마존 검색 기능을 다시 상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용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상품들을 서로 비교하고 맞춤형 추천을 해줄 수 있는 대화형 AI를 탑재하다는 취지다.
아마존은 이 구인 공고에서 “검색의 세대 교체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다른 채용 공고에서는 “딥러닝을 사용해 검색 방식을 재설계하는 ‘AI 퍼스트’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아마존 측은 이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거부했으나 “우리는 모든 사업 부문에서 생성형 AI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마존은 앞서 지난달 클라우드 서비스 아마존웹서비스(AWS)에 적용된 생성형 AI 서비스 ‘베드록’을 공개했다.
아마존의 AI 챗봇은 기업의 핵심 사업인 e커머스를 바꿔놓을 잠재력이 있다는 평가다. 아마존이 올 초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 쇼핑객의 절반 이상은 제품을 검색할 때 구글보다 아마존을 찾았기 때문이다.
1995년 인터넷 서점에서 출발한 아마존닷컴은 맞춤형 추천의 강자이기도 하다. 소비자의 구매 및 검색 이력, 유사한 고객층이 선호하는 제품 등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머신러닝을 통해 소비자가 좋아할 만한 제품들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소비자들의 요청에 2018년 AWS가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아마존은 최근 검색 결과에 광고와 후원 콘텐츠 점유율이 높아졌다는 비판도 받아왔다. 때문에 소비자의 경험에 변화를 주려면 AI 챗봇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효과적으로 찾아주고, 맞춤형 추천도 더 효과적으로 해줄 수 있어야 한다.
제품 추천 기능을 보유한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챗봇 바드와 챗GPT와도 차별화될 필요가 있다. 블룸버그가 챗GPT를 장착한 마이크로소프트 빙에 전기 면도기 5개를 보여달라고 요구하자 5개의 제품 목록과 판매처 링크, 맨스헬스 등 리뷰 인용문 등이 제공됐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가지 다신 안 씌울 것"…소래포구 상인들 엎드려 사죄
- "1년 동안 700만원 들여 코딩 배웠더니…" 문과생 눈물
- "돈 아깝지 않네요"…서울 집결 50만 '아미'에 韓경제 '들썩'
- 100점 만점에 97점…매년 130만명 찾는 '누드 비치' 어디?
- "천일염 20㎏ 3포대나 주문했어요"…'소금 대란' 벌어진 까닭
- 日 국민 여배우, 두 번째 불륜설 인정…"죄송합니다"
- 도도맘 "강용석, 강간으로 고소하면 합의금 3~5억 받는다고 했다"
- "고급 아파트만 3채"…지드래곤, 180억 워너청담 분양 받았다
- "한인 병원 많은데 왜 中 병원에"…BJ아영 둘러싼 미스터리
- "아주머니, 주유건은 뽑고 가야죠!!!"…건너편 남성 '날벼락'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