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美 재무 "국채 수익률 폭등" 경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15일(이하 현지시간) 재정적자 한도 증액 협상에서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미 국채 수익률이 폭등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옐런 장관은 이날 의회에 보낸 서한에서 추가 정보를 감안해도 채무한도가 증액되지 않으면 다음달 1일 미국의 디폴트(채무불이행)가 불가피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경고했다.
다음달이 만기인 미 단기 국채 수익률은 채무한도 증액 협상이 지지부진하면서 뛰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15일(이하 현지시간) 재정적자 한도 증액 협상에서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미 국채 수익률이 폭등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옐런 장관은 이날 의회에 보낸 서한에서 추가 정보를 감안해도 채무한도가 증액되지 않으면 다음달 1일 미국의 디폴트(채무불이행)가 불가피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경고했다. 미국이 국채 등의 지급을 중단하는 이른바 X-데이트가 이전 전망과 같은 다음달 1일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지금부터 17일 뒤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옐런은 서한에서 재무부의 자금 조달 비용, 즉 국채 수익률이 급격히 오르고 있다면서 다음달 초 만기인 국채 수익률이 특히 큰 폭으로 뛰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달이 만기인 미 단기 국채 수익률은 채무한도 증액 협상이 지지부진하면서 뛰고 있다. 실제로 그럴 일이야 있겠느냐는 것이 기본적인 전망이지만 투자자들 사이에 미국이 디폴트할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는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디폴트 날인 X-데이트 근처 만기를 피하려는 투자자들이 늘면서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국채 수익률이 뛰고 있다. 수익률과 반대로 움직이는 국채 가격은 하락하고 있다.
미 재무부의 국채 경매에서 수익률 폭등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달 초 국채 경매에서는 다음달 첫째주가 만기인 4주짜리 미 국채 수익률이 사상최고 수준인 5.84%까지 치솟았다. 또 6월 1~13일 만기인 국채들은 수익률이 그 이전이나 이후가 만기인 국채들에 비해 훨씬 높다.
미 국채 디폴트에 대비한 보험 성격의 신용디폴트스와프(CDS) 프리미엄(보험료)도 사상최고 수준으로 뛰고 있다.
한편 미국이 디폴트하면 경제적 재앙이 닥칠 것이라고 옐런이 경고한 가운데 개리 젠슬러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도 15일 ‘상상조차 어려운’ 결과를 맞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젠슬러 위원장은 ‘치솟는 불길’이 될 수 있다면서 디폴트는 ‘상상조차 못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애틀랜타 연방은행이 주최한 한 컨퍼런스에 참석해 디폴트 할 경우 시장이 모든 분야에서 완전히 붕괴할 것이라면서 기업과 가계는 더 높은 금리를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젠슬러는 엄청난 혼란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이재명 유죄에 비명계 뜬다…민주 균열 가속화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