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승부조작' 척결 칼바람...韓 축구대표 공안에 체포

강정규 2023. 5. 15. 23:4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중국 프로 축구팀 소속인 우리나라 국가대표 손준호 선수가 공안에 붙잡혀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최근 잇따른 승부조작 사건으로 중국 체육계에 사정의 칼바람이 불고 있는 와중이라 영사 조력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베이징 강정규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 프로축구 산둥 타이산에서 뛰고 있는 우리나라 국가대표 미드필더 손준호 선수.

자신의 생일인 지난 12일 상하이 공항에서 중국 공안에 체포됐습니다.

주중 한국 대사관은 손 선수가 랴오닝성 공안의 구금 조사를 받고 있다며 면회 신청 등 필요한 영사 조력 절차를 밟는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손 선수에게 적용된 혐의는 '비공무원 뇌물죄'로 파악됐습니다.

현지 매체들은 손 선수 영입 과정의 비리 의혹과 함께 승부 조작 연루설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같은 팀의 조선족 선수 진징다오가 체포된 데 이어, 최근 하오웨이 감독도 종적을 감췄기 때문입니다.

[중국 축구팬 블로거 (지난달 22일) : 하오웨이 감독은 도대체 어디로 갔을까요? 집에 일이 생겨 경기를 직접 지휘를 할 수 없다는데, 그래 보이지 않습니다.]

축구광으로 소문난 시진핑 주석의 '축구굴기'에 힘입어 한때 K-리그의 10배에 달하는 연봉 잔치를 벌였던 중국 프로축구.

그러나 대표팀 실력은 피파 랭킹 81위, 5번 연속 월드컵 진출 실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뿐입니다.

지난해 연말엔 15세 이하 유소년 축구 결승전 승부 조작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체육 강국의 명성과 달리 유독 축구에 약한 이유로 고질적 부패가 지목되면서 대대적인 칼바람이 몰아치고 있습니다.

[CCTV 보도 (지난달 1일) : 국가체육총국의 당 조직원인 두자오차이 부국장이 심각한 규율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축구뿐만이 아닙니다.

[中 프로농구 플레이오프 중계 방송 (지난달 14일) : 이제 1점 차이, 경기는 1분 28초 남았습니다. 아! 근데 이게 뭐죠?]

프로 농구에서도 지난달 플레이오프 경기 승부 조작으로 전 중국이 발칵 뒤집혔습니다.

베이징에서 YTN 강정규입니다.

YTN 강정규 (liv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