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안전한 렌터카 이용 방법
[앵커]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 등을 통해 소개되며 인기 여행지로 꾸준히 언급되는 나라가 있죠.
바로 스페인인데요.
최근 자유여행객이 늘면서 렌터카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아졌다고 하는데, 이용 전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이지현 외교부 사무관]
요즘 인기 TV 프로그램과 유튜버들이 스페인 자동차여행을 많이 다루고 있는데요.
스페인에서 우리 국민이 운전하려면 한국 운전면허증과 국제운전면허증, 여권 이렇게 세 가지가 필요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이나 국내 면허증 중에 하나만 가지고 있을 경우 차량 렌트 자체가 거부되고, 무면허 운전으로 현지 경찰에 단속당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하는데요.
국제운전면허증은 출국하기 전 국내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 공항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니 꼭 챙겨가셔야겠고요.
또, 스페인은 도로에 회전교차로가 많고, 건널목에 신호등이 없더라도 보행자 우선이어서, 사람들이 차량을 보지 않은 채 길을 건너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회전교차로와 건널목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종종 일어나는 만큼 안전운전에 더욱 신경 쓰셔야겠습니다.
[앵커]
아무리 조심해도, 교통사고의 위험성은 언제 어디서든 도사리고 있죠.
예상치도 못한 사고가 날 수 있는 만큼 대처 방법도 미리 알아가면 좋을 텐데요.
만약 스페인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사무관]
접촉사고로 물적 피해만 발생한 경우, 국내에서처럼 당사자 간 합의를 통해 교통사고 합의서를 작성하고 교환한 뒤 각자 보험회사에 처리를 맡기면 됩니다.
하지만,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합의에 실패한 경우에는 112 연락, 또는 경찰 신고 앱(AlertCops)을 통해 도움받아야 하는데요.
만약, 교통사고 접수 등 현지 신고 절차 중에 현장에서 의사소통 문제로 어려움을 겪게 될 경우엔 영사 콜센터에서 제공하는 무료 통역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울러, 주·정차된 차량을 파손하고 차량 내부에 보관한 물건을 훔쳐가는 범죄가 매우 빈번히 일어나고 있으니, 차 안에는 귀중품을 두지 마시고요.
불가피한 경우에는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 위치에 보관하시는 게 바람직하겠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결국, 더 큰 지진 온다? 한반도 향한 강력한 경고
- 매일 밤 여고생 기숙사 앞에 텐트 치는 교장...무슨 일이?
- 간판서 사라진 '임창정' 석 자...가맹 식당들도 손절?
- 어린이집 나와 4차선 도로에서 발견된 2살...당시 블랙박스 보니
- 中 공안, 축구 선수 손준호 불러 조사…승부 조작 연관성 추궁
- "UFO 존재, 美 은폐" 국방부 전 당국자 증언..."이메일서 영상 삭제" [지금이뉴스]
- 밍크고래 목에 수상한 상처...우연 가장한 혼획?
- "살려달라" 투숙객 신고 쇄도...52명 목숨 구해낸 소방관의 판단 [지금이뉴스]
- 러, 우크라 향한 무차별 폭격...놀란 동맹국 "전투기 작전 시작" [지금이뉴스]
- [자막뉴스] "모른다"던 이재명 발목 잡은 영상...유죄 증거된 '자승자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