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돈봉투 의혹' 이성만 의원 19일 소환(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무소속 이성만 의원을 오는 19일 소환한다.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첫 현역 국회의원 조사다.
검찰은 이 의원을 상대로 돈봉투 살포 과정과 자금 출처, 전달 경로, 수수자 등 사실 관계를 따져 물을 계획이다.
검찰은 두 의원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뒤 돈봉투 살포의 최종 수혜자인 송영길 전 대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관석 의원 출석 일정도 미뤄질 듯
현역 의원 다음은 송영길 전 대표 수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무소속 이성만 의원을 오는 19일 소환한다.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첫 현역 국회의원 조사다.
검찰은 이 의원 조사를 마치는대로 윤관석 의원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두 의원은 모두 검찰에 공개 출석하며 입장을 밝힐 방침이라고 한다.
15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성만 의원 측과 일정을 조율한 끝에 오는 19일 오전 9시로 피의자 조사 일정을 잡았다.
검찰은 이 의원을 상대로 돈봉투 살포 과정과 자금 출처, 전달 경로, 수수자 등 사실 관계를 따져 물을 계획이다. 이 의원은 출석 전 검찰청 앞에서 검찰 수사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한다.
애초 검찰과 이 의원 측은 16일 출석하는 것으로 사전 조율했지만 이 의원의 국회 상임위원회 일정이 생기면서 불발됐다.
이 의원은 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당선을 위해 9400만원의 돈봉투가 현직 국회의원과 지역본부장 등 당 관계자들에게 살포되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달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에는 이 의원이 2021년 3월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등과 공모해 돈봉투 조성에 필요한 정치자금 1천만원을 받은 것으로 적시돼 있다.
수사팀은 이 의원 조사를 마치는 대로 윤관석 의원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방침이다. 윤 의원은 강씨가 마련한 현금 6천만원을 송 전 대표 보좌관이던 박모씨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을 통해 전달받아 다른 의원들에게 뿌리는 데 개입한 혐의다.
애초 이번주 내로 두 의원이 출석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이 의원의 주초 출석이 불발되면서 윤 의원 조사는 다음주로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두 의원은 전대 돈봉투 의혹이 불거진 뒤 민주당을 탈당했다.
검찰은 강씨의 구속 기한인 오는 27일까지 살포 자금 출처와 돈봉투 살포 경위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해 사실 관계를 규명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자금 살포에 관련된 다수의 인물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검찰은 두 의원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뒤 돈봉투 살포의 최종 수혜자인 송영길 전 대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난달 29일 송 전 대표 주거지와 후원조직 먹고사는문제연구소 등을 압수수색했다.
송 전 대표는 프랑스에서 귀국한 뒤 이달 초 검찰청에 일방적으로 출석했지만 조사를 거부당했다. 당시 송 전 대표는 "주위 사람들을 괴롭히지 말고 저 송영길을 구속시켜 주기를 바란다"며 검찰 수사를 거세게 비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태헌 기자 siam@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도지사·의원은 갈비찜, 학생은 카레?…한 기숙사 두 식단[이슈시개]
- 새총으로 동생 납치 막은 오빠…용의자 머리·가슴에 '명중'
- 한두 대씩 가방에…휴대전화 111대 빼돌려 되팔이한 직원
- "사위한테 마약 있어요" 장모 신고로 붙잡힌 30대男
- 인천공항 창문 깨고 활주로 울타리 넘은 학생들 "죄송"
- [단독]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5‧18 광주서 청년들과 오찬
- 바닷속에서 수업하는 교수…74일째 수중생활 "태양 그리워"
- 국힘 이종배 서울시의원 '60억 코인 의혹' 김남국 의원 검찰 고발
- "'꼼수 탈당' 김남국, 의원직 사퇴해야"[영상]
-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승부조작' 관련 中 경찰 조사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