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Who] 머스크가 '광고통' 새 트위터 CEO에 내린 특명 “광고주 되찾으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잃어버린 광고주를 되찾아 매출을 회복할 것.'
14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린다 야카리노(60) 신임 트위터 CEO에게 광고 매출 회복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 CEO는 개인 트위터 계정에서 "야카리노는 트위터 플랫폼을 슈퍼앱 'X'로 전환하는 데 힘쓰게 될 것"이라며 본인이 제품 디자인과 기술에 집중하는 동안 사업 운영을 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NBC유니버설 총괄 출신
사업운영 지휘 핵심 역할
‘잃어버린 광고주를 되찾아 매출을 회복할 것.’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신임 트위터 CEO에게 맡긴 특명이다.
14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린다 야카리노(60) 신임 트위터 CEO에게 광고 매출 회복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 CEO는 개인 트위터 계정에서 “야카리노는 트위터 플랫폼을 슈퍼앱 ‘X’로 전환하는 데 힘쓰게 될 것”이라며 본인이 제품 디자인과 기술에 집중하는 동안 사업 운영을 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욕에서 계속 근무해온 야카리노는 광고계의 대표 리더로 꼽힌다. 그는 직전까지 미국 미디어 기업 NBC유니버설에서 글로벌 광고 및 총괄로 일했으며 2011년 입사 이후 광고 및 파트너십 분야에서 두터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트위터는 지난해 10월 머스크 CEO가 인수한 뒤 콘텐츠 정책 변화와 내부 불안정성으로 ‘광고주 엑소더스’ 현상을 겪었다. 머스크는 트위터의 광고 부문 매출 비중을 줄이고 유료 구독 서비스인 ‘블루’ 매출 비중을 높이겠다고 선언했으나 상황이 녹록지 않자 광고 매출 회복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비장의 카드로 광고주와 돈독한 관계를 자랑하는 야카리노를 내세운 것이다. 야카리노는 2020년 NBC유니버설이 광고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 ‘피콕’을 출시할 때도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폭스네트워크그룹에서 광고총괄을 지낸 조 마르케세는 NYT에 “야카리노는 존재 자체로 하나의 영향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야카리노는 광고 분야에서 큰 족적을 남긴 사람 중 한 명이며 광고 시장은 지금 어느 때보다 어렵다”고 덧붙였다.
다만 야카리노 CEO가 광고계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해도 머스크 CEO를 상대하는 것은 쉽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머스크는 지난달에도 트위터에 새로운 광고지표를 도입하겠다고 주장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머스크가 성과에 따라 얼마든지 야카리노를 쉽게 해고하거나 갈라설 수 있다고 평가했다.
실리콘밸리=정혜진 특파원 madei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예매한 좌석 없다?”…블랙핑크 콘서트 3억대 소송 휘말려
- '사흘 빼고 7월 내내 비'…확산되는 '7월 일기예보 괴담'에 기상청은?
- 32년전 美 강간살해범 덜미…쓰레기통에 버린 '이것' 때문
- '500만원 투자하면 매달 40만~70만원 수익' 40대 실형
- '건들면 손가락 잘려'…'사람 무는 포식자' 늑대거북 나타났다
- 목숨 끊는 순간까지 '라방'…10대 소녀가 전하고 싶었던 '그 말' [1q60 일큐육공]
- 16세 이탈리아 소녀 목욕 중 친구와 통화하다 사망한 이유가…
- '홍콩 무료 왕복항공권' 2만4000장 16일부터 풀린다
- 아이유 측 표절의혹 반발 '작곡가 아냐, 관계없는데 흠집'
- ''박원순 다큐' 성범죄 부정 대목도…추모도 좋지만 인간 됐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