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스카우트의 문리버, AI 알고리즘 활용 ‘투자 상품 추천’ 실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e커머스 전문 데이터 분석 솔루션 '아이템스카우트' 운영사 문리버는 자사 커머스데이터 분석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투자 상품 추천' 실험을 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문리버의 데이터 커머스 관련 기술을 활용해 유망 투자상품을 발굴 및 추천하는 AI 알고리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힘을 모을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커머스 전문 데이터 분석 솔루션 ‘아이템스카우트’ 운영사 문리버는 자사 커머스데이터 분석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투자 상품 추천’ 실험을 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문리버는 이를 위해 현준상 하버드 경영대동문 한국엔젤협회 회장 겸 컴플리먼트캐피탈 대표와 마이크로펀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문리버의 데이터 커머스 관련 기술을 활용해 유망 투자상품을 발굴 및 추천하는 AI 알고리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힘을 모을 예정이다.
문리버는 자사의 데이터 분석 지표 ‘성장강도’를 활용해 발굴한 유망 투자상품 및 종목 정보를 현 대표 측에 제공하고, 현 대표 측은 이를 활용해 얼터너티브 데이터(대체 데이터) 기반 자체자금 투자운용을 실시할 계획이다.
양 측은 이번 실험을 통해 문리버의 커머스 기반 데이터 분석 AI 알고리즘에 대한 효용성을 검증하고, 축적되는 투자 성과기록을 반영해 알고리즘 고도화를 진행한다.
문리버는 독자 개발한 ‘성장강도’ 지표는 단순 키워드 검색량 분석을 넘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시장의 향방을 예측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표는 해당 시장의 단기 시즌성(성장강도A)과 시장 성장성의 관성(성장강도B)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시장의 트렌드가 본격적인 상승세로 넘어가는 터닝포인트(임계점)를 포착해낸다.
문리버는 분석 결과로 해당 키워드가 단기간에만 유효한 일시적인 유행인지, 아니면 지속적으로 성장할지 예측할 수 있어 관련 산업군의 종목이나 상품에 대한 투자 판단 기준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최경준 문리버 대표는 “비재무적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얼터너티브 데이터’ 활용 투자는 미국 월가 등 해외 자본시장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는 반면 국내 사례는 드물다”라며 “이번 실험을 기점으로 문리버는 e커머스 수요 예측을 넘어 투자 영역까지 솔루션 활용 범위를 확대하면서 차별화된 얼터너티브 데이터 기반 핀테크 기업으로서 입지를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기자 hbkone@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일상 파고든 슈퍼앱… 디지털 금융 빅매치
- 삼성디스플레이, 8.6세대 투자 본격화...전담조직 신설·발주 개시
- KG모빌리티 ‘신형 코란도 이모션’ 이달 출격
- SKB-넷플릭스, 망사용료 9차 변론 평행선…“다음 변론서 대가감정 방식 다룰 것”
- 마이크 존슨 피레티 대표 “다채로운 韓 골프 시장, 장인정신으로 승부”
- 한화솔루션, 명품 e커머스 키운다…‘에어스택’ 사업 확장 잰걸음
- ‘디플정(DPG) 허브’ 윤곽 드러났다
- 현대차 손잡은 美 팩토리얼에너지, 천안서 전기차 배터리 생산
- 日 페이페이 “韓은 캐시리스 선진국…관광객 마중물 효과 기대”
- “일본은 현금” 옛말…150년 전통상점도 ‘QR결제 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