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16일 알림

한겨레 2023. 5. 15. 18:5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제주올레(이사장 서명숙)는 오는 17~18일, 6월17~18일 두 차례에 걸쳐 외국인 도보여행자들과 함께 걸으며 제주도와 제주올레 길의 진면목을 알릴 수 있는 ‘워킹메이트(Walking Mate) 자원봉사자 양성과정’ 교육을 진행한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에 능통한 자원봉사자를 양성한다.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5일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직무대행 김병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위원장 윤영석),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위원장 윤관석)와 중기중앙회 KBIZ홀에서 ‘한국경제 활력모색 대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법정 주간인 ‘중소기업주간’의 개막행사로 국회와 대기업, 중소기업이 함께 모여 복합경제위기 극복과 한국경제 활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15일 승강기 종사자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승강기안전공단 이용표 이사장과 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 손영선 이사장을 비롯하여 관계자들이 참석해 승강기 종사자 산업 재해 예방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승강기안전공단 보유 안전보건정보 공유, 현장 안전점검 및 유해위험요소 발굴‧제거, 안전보건 교육자료 공동개발 등이다.

◇ 지에스(GS)리테일은 아름다운 가게와 손잡고 입지 않는 옷을 기부받아 새활용한다. 새달 16일까지 편의점 지에스25(GS25)를 방문해 반값 택배로 헌 옷을 기부하면 ‘친환경으로 지구 구하기'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티셔츠, 청바지 등 재사용할 수 있는 의류와 잡화를 3개 이상 담으면 되고, 기부 고객에게는 1박스마다 지에스25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금액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기부 물품은 환경교육 키트로 업사이클링해 취약계층 어린이 1천명에게 지원한다.

◇ 국토교통부는 16~31일 ‘2023 도로안전 국민참여단'을 모집한다. 국민참여단은 도로 이용하다 불편한 사항을 발견하면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앱(척척)'을 통해 신고하는 역할을 맡는다. 척척앱에서 지원하거나, 국토부 누리집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전자우편(road119@kict.re.kr)으로 신청하면 된다. 우수 활동자에게는 국토부 장관 및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교통안전공단, 손해보험협회 등 관련 기관장의 상장과 포상금을 지급한다.

◇ 사단법인 한국주거복지포럼은 엘에이치토지주택연구원(LHRI)과 17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중구 수하동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주택시장과 서민주거안정'을 주제로 토론회를 연다. 최근 전세사기 피해가 증가하는 가운데 전월세 시장에 대한 진단과 전망, 미분양 현황과 정책 방향, 임대차 시장 상생 방안 등에 대해 전문가들이 나와 주제 발표하고, 전세문제 해법 모색을 위한 토론을 진행한다. 유튜브 ‘하우징 테드(TED)'를 통해 생중계한다.

◇ 한국방송협회는 제60회 방송의 날을 맞아 새달 9일까지 표어를 공모한다. 표어는 20자 안팎으로 한 사람당 한 편만 제출할 수 있다. 표어 내용은 방송의 공정성·공공성 확립 및 미디어의 사회적 가치,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지상파 방송의 역할, 글로벌 미디어 시대 지상파 방송 성장, 방송의 날 축하연 행사 등과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대상 1편에는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한다.

◇ 한국산업인력공단은 15일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을 위한 일자리 로드맵 서비스 ‘해일로'를 개시했다. 해일로는 역량진단, 취업전략, 정보수집, 역량강화, 공고지원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 하이트진로는 올해 이동차량 지원사업을 통해 사회복지기관에 경차 12대를 지원한다. 하이트진로는 새달 4일까지 회사 누리집에서 공모를 진행하고, 서류 심사와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오는 8월 지원 기관을 선정한다.

◇ 사단법인 4월회는 김용균 회장의 후임으로 김경재 전 국회위원을 18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임기는 2년. 김 신임 회장은 1960년 4·19 혁명 직후인 1964년 서울대 정치학과를 나와 제15, 16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20016∼2018년에는 한국자유총연맹 총재로 일했다.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