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돌렸던 기관 돌아왔다…한화솔루션 IRA 수혜 기대감에 4.8%↑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기관 투자자 관심이 뜸했던 한화솔루션이 모처럼 웃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첨단제조 세액공제(AMPC) 수혜 기대감에 기관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주가가 5% 가까이 올랐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태양광 셀 미국내 생산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퍼스트솔라를 제외하고 미국 내 태양광 셀 생산설비 안정적으로 건설중인 한화솔루션이 최대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관 순매도 멈추고 110억 순매수
세액공제 요건 규정 발표 뒤 투심 회복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최근 기관 투자자 관심이 뜸했던 한화솔루션이 모처럼 웃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첨단제조 세액공제(AMPC) 수혜 기대감에 기관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주가가 5% 가까이 올랐다.
AMPC 수혜 기대감에 발전사업 수익성이 제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기관이 대거 유입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기관은 이날 110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기관은 이달 11일을 제외하고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12일까지 매일 한화솔루션을 내다팔았다. 이 기간 팔아치운 순매도액만 1868억원에 달한다. 개인이 1872억원을 순매수하며 기관이 던진 물량을 받아냈다. 이로 인해 5만5000원대이던 주가는 4만4000원대로 18.60% 급락했다.
앞서 미국 재무부는 지난 12일(현지시간) IRA 상 자국산 부품 사용 요건과 관련된 보너스 세액공제 요건 규정의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 미국 내 태양광 설비를 건설할 때 자국에서 생산된 제품 사용 요건을 충족할 경우 기존 30% 세액공제에 10% 세액공제를 추가로 적용한다는 게 골자다.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철강 제품 요건에 부합하고 미국 내 태양광 제품을 일정 비율 사용해야 한다. 2025년 이전에 건설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40%, 2026년 이후에는 55% 이상이 적용된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태양광 셀 미국내 생산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퍼스트솔라를 제외하고 미국 내 태양광 셀 생산설비 안정적으로 건설중인 한화솔루션이 최대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한화솔루션은 2025년 이전 안정적인 태양광 셀 양산 가능한 유일한 태양광 기업으로 평가받는다. 미국 내에서 프리미엄 가격에 거래될 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강 연구원은 “태양광 셀을 미국 내에서 조달하지 못하고 단순 조립만 해서는 아무리 인버터와 트래커 등을 미국산을 사용하더라도 비중을 맞추기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며 “미국산 요건을 맞춰 10% 세액 공제를 추가로 수취할 수 있는 한화솔루션 및 퍼스트 솔라 등의 모듈이 프리미엄을 받으며 미국 내에서 판매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지윤 (galile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해 지진 한 달 새 벌써 36번…왜 자주 일어나나[궁즉답]
- 맥주도 제로슈가 제품이 나오는데…원래 설탕이 들어가나요?[궁즉답]
- 골목에서 14km 서행 中 뛰어든 아이 치어 사망…무죄
- 옥상서 애정행각 20대 여성 추락사...17세 남자친구 재판행
- “아빠, 아빠 딸이잖아” 성폭행하려는 父에 호소한 딸, 결국
- 행사 앞두고 있었는데… 트롯 가수 해수, 향년 29세 나이로 사망
- "7월 사흘 빼고 매일 비온다"...기상청 답변은
- ‘영웅시대’ 빛났다…임영웅 팬카페 6년 ‘2375배 성장’
- "남친 미쳤다"…해외출장 중 마약 투약한 40대, 여친 신고로 덜미
- 日 대형기획사 쟈니스, 창업자의 미성년자 성착취 사과 영상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