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투자는 지금이 기회…부동산 시장 전망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장세 둔화, 경기 침체, 치솟는 물가, 수출 감소.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발표한 올해 경제 전망이다.
이런 뉴스가 계속되다 보니 '과연 토지 투자는 괜찮을까?'라는 의문이 든다.
15일 서점가에 따르면 이 책을 펴낸 보보스연구소의 김종율 소장과 임은정 저자는 "토지 투자는 여전히 좋은 수익을 낼 수 있다"라고 말한다.
전문가들은 토지 투자를 잘하려면 우선 언제, 누구에게 팔 것인지를 먼저 정하고 접근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보스연구소 김종율 소장-임은정 저자 펴내
"토지 투자 언제 누구에게 팔 것인지 우선 정해야"
성장세 둔화, 경기 침체, 치솟는 물가, 수출 감소….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발표한 올해 경제 전망이다. 그렇다면 부동산 시장은 어떨까?
정부에서 규제 완화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2022년부터 계속된 금리 인상 여파로 주택시장에는 찬바람이 불고 있다. 부동산 역시 쉽지 않은 상황이 계속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이런 뉴스가 계속되다 보니 '과연 토지 투자는 괜찮을까?'라는 의문이 든다. 이런 가운데 최근 '나는 집 대신 땅에 투자한다'라는 책이 나와 관심이다.
15일 서점가에 따르면 이 책을 펴낸 보보스연구소의 김종율 소장과 임은정 저자는 "토지 투자는 여전히 좋은 수익을 낼 수 있다"라고 말한다. 어려운 시장 분위기가 오히려 향후 몇 년간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강조한다. 다만 반드시 전제되어야 할 조건은, 좋은 땅을 고르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좋은 땅은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토지 투자를 잘하려면 우선 언제, 누구에게 팔 것인지를 먼저 정하고 접근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내가 투자하려는 땅이 과연 실수요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땅인지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택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택지지구 개발 가능지에 수요가 많을까? 아니면 농지법을 강화해 '농지=농사를 짓는 땅'이라는 원칙을 다시금 상기시켜준 농지에 수요가 많을까?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가?
당장은 부동산 시장이 좋지 않지만 사이클은 돌고 돌기 마련이다. 경기가 회복돼 부동산 수요가 증가할 때를 대비해서 개발업자들은 앞으로 좋아질 지역을 선점해두는 작업을 꾸준히 해나간다. 그렇게 좋은 땅을 미리 확보해두었다가 공급이 필요해졌을 때 건축을 해서 수익을 내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 같은 상황에서도 개발 가능성이 높은 땅들은 꾸준히 거래되고 있다.
2023년부터 향후 10년 동안 가장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토지의 특성은 무엇일까? '나는 집 대신 땅에 투자한다'를 쓴 이 분야 최고 전문가인 김종율 소장에 따르면, 핵심 키워드는 두 가지다. '공업지역'과 '도로가 개통될 지역'. 특히 수도권의 공업지역과 고속도록 IC 개통을 앞둔 지역을 눈여겨볼 것을 권한다. 참고로, 현재 서울에 남아 있는 공업지역은 준공업지역이 유일하며, 준공업지역은 앞으로 돈이 될 땅이라고 할 수 있다.
장환순기자 jangh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경험은 집에서 안전하게"…보호학생 10여차례 성폭행한 전직교사
- 갑자기 뛰어든 4살 아이, 14km 서행 車에 치어 사망…운전자 무죄
- 중학생 친딸에 피임기구 보여주며 "사랑하자"…40대男 징역 5년
- `조건만남`으로 받은 9억…법원 "성매매 대가 아니다, 증여세 5억 내라"
- 정유라 통장에 매번 `9원`입금…"이젠 무섭다, 고소할 것"
- 이재명 `사법리스크` 현실화에 바빠진 비명계… 12월 1일 김부겸 초청 특강
- 유상임 장관 "장관직 걸고 건강한 기술사업화 생태계 만들 것"… "트럼프 2기와 빨리 만나야"
- 20대 5명 중 2명 "비혼출산 가능"… 결혼·출산관 바뀌는 청년
- 내년 `APEC CEO 서밋 의장` 최태원 "에너지 사업서 미래 해결 지식 얻어"
- 대출금리 언제내리나… 연말 대출옥죄기 가속폐달 밟는 금융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