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테니스 U-16 남자 대표팀, '2023 주니어 데이비스컵' 본선 진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 16세 이하 남자 테니스 대표팀이 2023 주니어 데이비스컵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예선에서 준우승하며 본선 진출에 성공했다.
임용규 감독(대한테니스협회)과 오성국 코치(오성국 테니스 아카데미)가 이끄는 한국은 13일 카자흐스탄 쉼켄트에서 열린 2023 주니어 데이비스컵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예선 결승에서 일본에 0-2로 졌다.
한국 대표팀이 주니어 데이비스컵 본선에 진출한 것은 2021년 이후 2년 만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 16세 이하 남자 테니스 대표팀이 2023 주니어 데이비스컵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예선에서 준우승하며 본선 진출에 성공했다.
임용규 감독(대한테니스협회)과 오성국 코치(오성국 테니스 아카데미)가 이끄는 한국은 13일 카자흐스탄 쉼켄트에서 열린 2023 주니어 데이비스컵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예선 결승에서 일본에 0-2로 졌다.
김무빈(서인천고), 정연수(제이원아카데미), 황동현(최주연아카데미)으로 구성된 대표팀은 A조 조별리그에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홍콩을 맞아 무실세트 3연승을 거둔 후 8강에서 인도, 4강에서 카자흐스탄을 차례로 꺾고 결승에 진출했다.
결승전에서 일본에 패했으나 준우승으로 대회 4위까지 주어지는 본선 진출권을 따냈다.
한국 대표팀이 주니어 데이비스컵 본선에 진출한 것은 2021년 이후 2년 만이다. 지역 예선을 거쳐 자력으로 본선에 진출한 것은 2014년 이후 9년 만이다. 2021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지역 예선 성적을 합산해 본선 진출국을 결정했다.
임용규 감독은 “우승을 못해서 아쉽지만 준우승도 너무 기쁘다. 고생해서 좋은 성적을 낸 선수들에게 고맙고 이번 주니어 대표팀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성국 코치는 “감독님과 함께 선수들에게 최선을 다했고 선수들도 최선을 다해줘서 고맙다. 우승을 목표로 왔는데 준우승을 해서 아쉽지만 이것도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 본선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각자 위치에서 열심히 하길 바라고 응원한다”고 말했다.
16세 이하 세계 주니어 테니스 국가대항전인 주니어 데이비스컵은 올해 스페인에서 열리며, 지역 예선을 거쳐 올라온 16개국이 경쟁한다.
한국은 지난 2013년과 2014년, 2년 연속 주니어 데이비스컵 본선 결승에 올라 각각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2013년에는 홍성찬, 정윤성, 강구건이, 2014년에는 정윤성, 임성택, 오찬영이 활약했었다.
(좌측부터) 정연수, 황동현, 김무빈 (사진=대한테니스협회)
한국 선수 소감
김무빈
일단 16세 데이비스컵에 뽑혀서 설레기도 했고 긴장도 됐다. 나라를 대표해서 나가는 대회이기 때문에 자부심을 갖고 뛰어서 2등이라는 좋은 성적이 나온 것 같다. 초반에 엄청 긴장을 했는데 코치님, 감독님과 대화를 많이 하면서 긴장을 풀며 공을 자신있게 칠 수 있었다. 본선 티켓을 얻은 만큼 스페인에 가서 더 좋은 모습 보여 드리겠다.
정연수
16세 대회를 뛰면서 긴장이 많이 됐었다. 하지만 팀을 믿고 서로 도와주면서 더욱 힘을 얻었던 것 같다. 한국을 대표해서 나와서 영광스럽고 협회분들에게 감사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다. 부담감이 많았지만 감독님 코치님 덕분에 좋은 성적을 낼수 있었던것 같아서 감사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다. 마무리가 아쉽지만 우리 팀 모두 최선을 다한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 본선 티켓을 딴 만큼 가서도 더 열심히 하겠다.
황동현
16세 데이비스컵에 선발되어서 부담이 되기도 했고 설렘도 있었다. 경기하면서 많이 긴장도 됐지만 팀들끼리 서로 믿어주고 코치님들과 합도 좋아서 결승까지 갈 수 있었던 것 같다. 아쉬운 일도 있었지만 좋은 경험한 것 같다.
오성국 코치(좌), 임용규 감독(우) (사진=대한테니스협회)
글= 박성진 기자(alfonso@mediawill.com)
[기사제보 tennis@tennis.co.kr]
▶테니스코리아 구독하면 아디다스 테니스화 증정
▶테니스 기술 단행본 3권 세트 특가 구매
#종합기술 단행본 <테니스 체크인>
Copyright © 테니스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