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고진, 러군 위치 우크라에 유출하려 했다" 美 비밀문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 민간 용법업체 바그너 그룹 수장인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우크라이나군에 러시아군의 위치를 알려주려 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14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WP는 최근 온라인 채팅 플랫폼 디스코드에 유출된 미국 비밀문건을 인용, 프리고진은 지난 1월 우크라이나군이 전략적 유충지 바흐무트에서 철수하는 조건으로 우크라이나군 사령관들에게 러시아군 위치 정보 공유를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바그너 수장, 우크라 국방부 HUR과 내통 의혹
"바흐무트서 철수하면 러군 위치 공유" 제안
우크라이나 장교에 크림반도 공격 종용하기도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러시아 민간 용법업체 바그너 그룹 수장인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우크라이나군에 러시아군의 위치를 알려주려 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14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WP는 최근 온라인 채팅 플랫폼 디스코드에 유출된 미국 비밀문건을 인용, 프리고진은 지난 1월 우크라이나군이 전략적 유충지 바흐무트에서 철수하는 조건으로 우크라이나군 사령관들에게 러시아군 위치 정보 공유를 제안했다고 전했다.
비밀문건에는 프리고진이 전쟁 중 몰래 접촉한 우크라이나 국방부 군사정보국(HUR) 연락책들에게 이런 제안을 한 사실이 담겼다. 그러나 유출된 문건에는 프리고진이 어느 러시아군의 위치를 알려주려 했는지 나오지 않았다.
우크라이나의 한 당국자는 프리고진이 바흐무트에 관해 제안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프리고진에 대한 우크라이나군의 신뢰도가 낮고 그의 제안이 거짓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거부했다고 말했다.
문건에는 또 프리고진이 우크라이나 정보 장교에게 러시아 군대가 탄약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사기가 저하된 상태라며 크림반도에 대해 공격을 종용했다는 내용도 담겼다.
바그너 그룹은 우크라이나 동부 최대 격전지 바흐무트에서 우크라이나군과 치열간 전투를 벌이고 있다. 프리고진은 러시아군이 자신들에게 충분한 탄약을 공급하지 않는다며 공개적으로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프리고진은 지난 5일 탄약이 부족하다면서 "5월10일 철수할 수 있다"고 러시아 정부를 압박했다.
그는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과 발레리 게라시모프 총참모장(합참의장)이 탄약 공급을 중단했다고 공개 비난해왔다.
이와 관련 WP는 다른 문건에서 프리고진과 쇼이구 국방장관 등 러시아 고위관리들 간 권력 다툼이 묘사돼 있다고 전했다.
프리고진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이기는 하지만, 바그너 그룹 용병과 러시아군의 목습을 맞바꾸려 한 그의 제안은 반역행위로 간주될 수 있다고 WP는 분석했다.
시긴트 즉 신호 정보(SIGINT·Signals intelligence)를 통해 작성된 문건에는 크렘린궁이 프리고진과 HUR가 내통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을 가능성도 시사했다.
문건에는 "키릴로 부다노우 HUR 국장은 HUR과 프리고진의 비밀 대화, 아프리키에서 프리고진과 우크라이나 장교 간 비밀 회담 등을 통해 프리고진이 크림렌궁에 우크라이나 측 요원으로 보이길 기대했다"는 내용도 들어갔다.
미국 비밀문건에서 우크라이나군과 자신이 내통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프리고진은 텔레그램에 "나는 외국 정보기관에 숨길 것이 없다"며 "부다노우와 나는 여전히 아프리카에 있다"고 조롱했다.
프리고진은 바흐무트에서 우크라이나군이 철수하는 대가로 러시아군의 위치를 공개하겠다고 제안한 것이 사실이냐는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
- 김정민, 月보험료 600만원 "보험 30개 가입"
- 가격 1000원 올린 후…손님이 남긴 휴지에 적힌 글
- 대부업자와 사채업자는 뭐가 다른가요[금알못]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아는 형님' 단체 축가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