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 수혜기대 커지는 태양광 산업…“한화솔루션, 2025년까지 셀 안정공급 유일업체” [투자36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차증권은 한화솔루션에 대해 2025년까지 안정적인 태양광 셀(Cell) 양산이 가능한 거의 유일한 업체라며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15일 "IRA 상 자국산 부품 사용 요건과 관련된 '보너스 세액공제 요건'에 따르면 미국 내 태양광 셀 생산 시설을 안정적으로 갖춘 한화솔루션이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권제인 기자] 현대차증권은 한화솔루션에 대해 2025년까지 안정적인 태양광 셀(Cell) 양산이 가능한 거의 유일한 업체라며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15일 “IRA 상 자국산 부품 사용 요건과 관련된 ‘보너스 세액공제 요건’에 따르면 미국 내 태양광 셀 생산 시설을 안정적으로 갖춘 한화솔루션이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재무부는 지난 12일(현지시간) IRA 상 자국산 부품 사용 요건과 관련된 보너스 세액공제 요건 규정의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 미국 내 태양광 설비를 건설할 때 자국에서 생산된 제품 사용 요건을 충족할 경우 기존 30% 세액공제에 10% 세액공제를 추가로 적용한다는 내용이다.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철강 제품 요건에 부합하고 미국 내 태양광 제품을 일정 비율 사용해야 한다. 2025년 이전에 건설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40%, 2026년 이후에는 55% 이상이 적용된다.
강 연구원은 “배터리 관련 IRA 규정과 달리 ‘해외우려단체(FEOC)’와 같은 제약 조건이 없고 자국산 조건이 낮아 미국에 공장을 가진 한화솔루션 입장에서는 다소 아쉬운 결정으로 보일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향후 비율을 계산할 때 태양광 셀이 미국 내에서 생산되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양광산업협회(SEIA)에 따르면 전체 유틸리티용 태양광 시스템 원가의 40% 이상이 태양광 모듈이며, 태양광 모듈 원가의 대부분을 태양광 셀이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버터, 트랙커 등 다른 부품을 미국산으로 사용하고 셀을 수입했다면 40% 이상의 비용 규정을 충족하기 어려울 것으로 봤다.
강 연구원은 “태양광 셀을 미국 내에서 조달하지 못하고 단순 조립만 해서는 아무리 인버터와 트래커 등을 미국산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비중을 맞추기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며 “미국산 요건을 맞춰 10% 세액 공제를 추가로 수취할 수 있는 한화솔루션 및 퍼스트 솔라 등의 모듈이 프리미엄을 받으며 미국 내에서 판매될 것”이라고 말했다.
eyr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없어서 못팔던 효리차, 중고가 ‘뚝’…왜 떨어졌을까? [여車저車]
- “왜 하필 송혜교와 붙어서” 대항마 베팅 ‘티빙’ 400억 초유의 적자 사태
- 경찰 "유아인 재소환, 계속 거부하면 체포"
- "7월은 사흘 빼고 전부 비"?…쫙 퍼진 예보에 기상청 답변은
- 킴 카다시안 닮고파 '이것' 주입한 여성, 심장마비 사망
- "원조교제 스폰男이 9억 줬어요"…법원은 "5억 증여세 내라"
- "사랑하자"…친딸 초등생때부터 성추행한 '인면수심' 아빠
- 화사, 대학축제서 선정성 퍼포먼스…누리꾼들 “선 넘었다” vs “역시 화끈”
- "예산 공무원들, 나 죽이고 싶을걸?"…백종원의 '깜짝' 발언
- [서병기 연예톡톡]조용필 ‘데뷔 55주년’ 공연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