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지지율, 호남서 10% 상승…‘코인 논란’ 김남국 반사이익[數싸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3주 연속 상승하며 5주 만에 30%대 중반을 회복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호남권의 긍정 평가가 10%포인트(P) 가까이 오른 것에 대해 최근 정국을 강타한 '김남국 코인' 사태가 영향을 주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상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3주 연속 상승하며 5주 만에 30%대 중반을 회복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호남권의 긍정 평가가 10%포인트(P) 가까이 오른 것에 대해 최근 정국을 강타한 ‘김남국 코인’ 사태가 영향을 주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15일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실시한 5월 2주 차 주간 집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36.8%로 집계됐다. 이는 전주 대비 2.2%P 오른 수치다. 부정 평가의 경우 60.8%로 지난 조사보다 1.7%P 낮아졌다. 이번 조사는 지난 8~12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03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
특히 이번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 조사 결과를 지역별로 살피면, ‘광주·전라’에서 9.9%P가 상승한 점이 눈에 띈다. 연령대별로는 30대에서 6.0%P, 50대에서 4.3%P, 20대에서 2.9%P가 올랐다.
이러한 결과는 조사 기간과 직전 발생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코인 논란’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풀이된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김남국 사태가 민주당 핵심 지지층에 영향을 많이 미친 것 같다”고 진단했다. 엄 소장은 “지난번 송영길 돈 봉투 의혹 때도 호남하고 40대가 빠졌었다”며 “근데 호남하고 40대는 민주당 핵심 지지층 양대 산맥이라고 볼 수 있는데, 당의 정체성인 도덕성이 훼손되면서 핵심 지지층에서 ‘경고성 이탈’을 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 속 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의 지지율도 소폭 상승했다. 이번 조사에서 민주당은 1.5%P, 국민의힘은 1.4%P 올랐다. 엄 소장은 “총선의 거의 10개월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양당이 ‘태영호·김재원’, ‘송영길·김남국’을 주고받으며 지지층 결집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이번 조사에서 민주당의 경우 호남권에서 10.6%P가 직전 조사 대비 하락했고, 국민의힘은 호남권에서 9.1%P 상승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이 역시 ‘김남국 사태’가 원인이란 분석이 나온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이번 주 민주당 지지율 분석 포인트는 김남국 의원의 ‘코인’ 관련 본인 발언과 민주당의 대응에 대한 지지자들의 평가”라며 “결과적으로는 1.5%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여론 방향과는 다소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배 위원은 “하지만 핵심 기반이랄 수 있는 호남권에서는 큰 폭 하락을 보여 ‘코인’ 논란은 민주당 향후 지지율 전망을 무겁게 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국민의힘에 대해선 “김남국 의원 ‘코인’ 논란은 지지율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한편, 이번 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pooh@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없어서 못팔던 효리차, 중고가 ‘뚝’…왜 떨어졌을까? [여車저車]
- “왜 하필 송혜교와 붙어서” 대항마 베팅 ‘티빙’ 400억 초유의 적자 사태
- 경찰 "유아인 재소환, 계속 거부하면 체포"
- "7월은 사흘 빼고 전부 비"?…쫙 퍼진 예보에 기상청 답변은
- 킴 카다시안 닮고파 '이것' 주입한 여성, 심장마비 사망
- "원조교제 스폰男이 9억 줬어요"…법원은 "5억 증여세 내라"
- "사랑하자"…친딸 초등생때부터 성추행한 '인면수심' 아빠
- [서병기 연예톡톡]조용필 ‘데뷔 55주년’ 공연의 의미
- "예산 공무원들, 나 죽이고 싶을걸?"…백종원의 '깜짝' 발언
- 유아기 자녀 두뇌발달 촉진하려면, ‘이것’ 많이 해줘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