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빅데이터로 7개 현안 해결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광역시가 효율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시정현안 3건과 빅데이터기반행정위원회 선정과제 4건 등 모두 7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추진한다.
시 빅데이터기반행정위원회가 선정한 과제는 △광주 도시이용인구 빅데이터 분석 △광주 맞춤형 1인 가구 분석 △방범용 CCTV 설치지역 우선 순위 △광주 스마트 공공편의점 입지 선정 분석 등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가 효율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시정현안 3건과 빅데이터기반행정위원회 선정과제 4건 등 모두 7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추진한다.
광주시는 그동안 경험과 직관에 의존했던 의사결정 방식에서 벗어나 데이터를 중심으로 객관적이고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정책결정과 시정현안 해결을 통해 시민에게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정 현안과제는 △광주만의 관광 패턴 분석 △광주 생활권 유입·유출 인구 분석 △타랑께(공유자전거) 운영실태 분석 등 3건이다. 시 빅데이터기반행정위원회가 선정한 과제는 △광주 도시이용인구 빅데이터 분석 △광주 맞춤형 1인 가구 분석 △방범용 CCTV 설치지역 우선 순위 △광주 스마트 공공편의점 입지 선정 분석 등이다.
광주시는 낮은 이용률 등으로 존폐 기로에 선 '공유자전거 타랑께 운영 실태'를 분석해 '타랑께' 활성화 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시민의 이동 편의를 돕고, 교통기본권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거주지·연령·업종·소비매출액 등의 다양한 빅데이터로 '광주만의 관광 패턴 분석'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관광 추세에 발맞춰 '체류형 꿀잼도시 조성'을 위한 광주만의 관광정책 개발을 지원한다. '도시 이용인구 빅데이터 분석'은 활력 넘치는 도시 건설을 위한 정책을 지원하며, '광주 생활권 유입·유출 인구 분석'은 인근 시·군 간 전략적 상생협력과 교통 등 정책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광주 맞춤형 1인가구 분석 △방범용 CCTV 설치지역 우선 순위 △광주 스마트 공공편의점 입지 선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은 공공시설물 최적 입지 선정 및 주민 안전·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내다봤다.
광주시 배일권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책 추진 부서와 협업을 확대하고, 새로운 정책방향을 제시하겠다"면서 "앞으로도 기존의 관행에 머물지 않고 시민편의와 상상이 현실이 되는 꿀잼 도시,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행정이 되도록 데이터 컨트롤타워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김한영 기자 10@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천공항 창문 깨고 활주로 울타리 넘은 학생들 "죄송"
- 집 안까지 따라왔다…홀로 귀가하던 20대女 흉기 휘두른 남성
- 저수지에서 떠오른 여성 시신 발견…경찰 신원 확인 중
- '심봤다!' 수십년 묵은 산삼 15뿌리 무더기 발견…얼마길래
- 어머니한테 사기친 남성 14시간 감금한 형제
- '조건만남' 상대에게 받은 9억원…법원 "증여세 내라"
- 민주당 "'탈당' 김남국 추가조사키로…당 윤리 강화하겠다"
- '가짜 술' 마신 취객 숨지게 한 점주…술값 바가지 씌우기까지
- 짝퉁 결혼반지? 종로서 위조 귀금속 제조·판매 '적발'
- 민주당, '탈당' 김남국 '투트랙 조사' 계속…실효성은 의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