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 신한울 3·4 주기기 제작 시작…"원전 생태계 정상화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두산에너빌리티가 경북 울진군의 신한울 3·4호기의 원전주기기 제작을 시작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경남 창원 본사에서'신한울 3·4 주기기 제작 착수식'을 열었다고 15일 발표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신한울3·4 주기기에 들어가는 원자로, 증기발생기, 터빈발전기 등 핵심 주기기를 제작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이날 행사에서 신한울3·4 주기기 중 하나인 증기발생기의 초기 제작 현장을 공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60여개 국내 협력사 주기기 제작 참여…올해 2200억원 발주
두산에너빌리티가 경북 울진군의 신한울 3·4호기의 원전주기기 제작을 시작한다. 두산에너빌리티의 원자력 사업이 정상화 단계에 접어들며 원전 생태계가 활기를 띨 전망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경남 창원 본사에서‘신한울 3·4 주기기 제작 착수식’을 열었다고 15일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완수 경남도지사, 홍남표 창원시장,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사장 등 정부와 협력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착수식은 두산에너빌리티와 한수원이 지난 3월 2조9000억원의 공급 계약을 맺은지 두 달만에 열렸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신한울3·4 주기기에 들어가는 원자로, 증기발생기, 터빈발전기 등 핵심 주기기를 제작한다. 신한울 3·4 주기기는 한국형 주력 노형인 APR1400을 적용해 호기당 각 1400MW씩, 총 2.8GW 규모로 건설된다. 3호기는 2032년 10월, 4호기는 2033년 10월 준공 목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이날 행사에서 신한울3·4 주기기 중 하나인 증기발생기의 초기 제작 현장을 공개했다. 자체 용광로로 생산한 200t 규모 합금강을 1만7000t프레스로 단조작업을 진행해 증기발생기 제작에 필요한 소재를 만드는 과정이다. 이 프레스는 높이 23m, 너비 8m로 4개 기둥 방식의 프레스 가운데 세계 최대 규모다. 성인 남성 24만명이 동시에 누르는 것과 같은 힘이다.
완성된 증기발생기는 높이 약 23m, 무게 약 775t에 이른다. 중형차 520여 대 무게에 해당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높이 약 14.8m, 무게 533t에 달하는 원자로, 길이 70m, 무게 3110t의 터빈발전기를 비롯해 원전계측제어설비(MMIS), 원자로냉각재펌프(RCP)등 주요 기기도 제작해 신한울에 공급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이번 주기기 제작을 위해 국내 460여 개 원전 협력사와 힘을 모은다. 주기기 제작에 필요한 소재, 부품과 제작 과정에 필요한 기계가공, 제관제작, 열처리 등을 국내 협력사에 발주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해 약 320억원을 조기 발주했고, 올해는 약 2200억원 규모를 발주하고 있다.
박지원 두산에너빌리티 회장은 “원전 생태계가 더 빨리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고, 해외 원전 수출을 위한 ‘팀 코리아’의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강미선 기자 misunny@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7월, 사흘 빼고 매일 비 온다" 논란의 예보…기상청 답변은
- "연봉 1.4억? 그래도 퇴사"…직원 갈아넣는 1위 회사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자차 소유자 90%…"하루 2시간도 안타"
- '기준금리 100%' 실화냐…"무모한 일" 경고에도 '초강수'
- 개미 "시총 100조는 가야죠"…큰손들도 '폭풍 매수'한 종목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 백종원 "수동적이었던 공무원들, 날 죽이고 싶을 걸유?"
- 日 뒤집은 아이돌 제왕의 충격 '성추문 스캔들' 결국…
- 경찰 "유아인 계속 조사 거부하면 당연히 체포"
- "블랙핑크 콘서트, 없는 자리 팔았다"…3억 소송 건 변호사
- 정유라 "이젠 무섭다"…'후원금 통장 9원 반복 입금'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