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직관 의존한 행정 탈피···객관적·과학적 근거로 현안 해결 나서 지자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광역시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관광 등 효율적인 정책 마련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광주시는 시정 현안 의사 결정에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객관적 근거 마련과 최적의 정책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 빅데이터 실무 경험을 갖춘 전문가 1명을 채용했다.
분석 전문가는 광주시 보유데이터와 민간 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주요 현안의 정책 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타랑께 등 7건···고품질 행정 서비스
광주광역시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관광 등 효율적인 정책 마련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그동안 경험과 직관에 의존했던 의사 결정 방식에서 벗어나 데이터를 중심으로 객관적이고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정책 결정과 시정 현안 해결을 통해 시민에게 고품질 행정 서비스가 기대되고 있다.
광주시는 시정 현안 3건과 빅데이터기반행정위원회 선정 과제 4건 등 모두 7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시정 현안 과제는 광주만의 관광 패턴 분석, 광주 생활권 유입·유출 인구 분석, 타랑께(공유자전거) 운영 실태 분석 등이다.
광주시 빅데이터기반행정위원회가 선정한 과제는 광주 도시이용인구 빅데이터 분석, 광주 맞춤형 1인 가구 분석, 방범용 CCTV 설치 지역 우선 순위, 광주 스마트 공공 편의점 입지 선정 분석 등이다.
우선 낮은 이용률 등으로 존폐 기로에 선 ‘공유자전거 타랑께 운영 실태’를 분석해 ‘타랑께’ 활성화 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시민의 이동 편의를 돕고, 교통 기본권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거주지·연령·업종·소비매출액 등의 다양한 빅데이터로 ‘광주만의 관광 패턴 분석’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관광 추세에 발맞춰 ‘체류형 꿀잼도시 조성’을 위한 광주만의 관광 정책 개발을 지원한다. ‘도시 이용인구 빅데이터 분석’은 활력 넘치는 도시 건설을 위한 정책을 지원하며, ‘광주 생활권 유입·유출 인구 분석’은 인근 시·군 간 전략적 상생 협력과 교통 등 정책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밖에 광주 맞춤형 1인가구 분석, 방범용 CCTV 설치 지역 우선 순위, 광주 스마트 공공 편의점 입지 선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은 공공 시설물 최적 입지 선정 및 주민 안전·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내다봤다.
광주시는 시정 현안 의사 결정에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객관적 근거 마련과 최적의 정책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 빅데이터 실무 경험을 갖춘 전문가 1명을 채용했다. 분석 전문가는 광주시 보유데이터와 민간 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주요 현안의 정책 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일권 광주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책 추진 부서와 협업을 확대하고, 새로운 정책 방향을 제시하겠다”면서 “시민으로부터 신뢰 받는 행정이 되도록 데이터 컨트롤타워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주=박지훈 기자 jhp9900@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예매한 좌석 없다?”…블랙핑크 콘서트 3억대 소송 휘말려
- '사흘 빼고 7월 내내 비'…확산되는 '7월 일기예보 괴담'에 기상청은?
- 32년전 美 강간살해범 덜미…쓰레기통에 버린 '이것' 때문
- '500만원 투자하면 매달 40만~70만원 수익' 40대 실형
- '건들면 손가락 잘려'…'사람 무는 포식자' 늑대거북 나타났다
- "자살 영상 3000원에 팝니다"···'잔혹 영상'에 중독된 사람들
- 16세 이탈리아 소녀 목욕 중 친구와 통화하다 사망한 이유가…
- '홍콩 무료 왕복항공권' 2만4000장 16일부터 풀린다
- 아이유 측 표절의혹 반발 "작곡가 아냐, 관계없는데 흠집"
- ''박원순 다큐' 성범죄 부정 대목도…추모도 좋지만 인간 됐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