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한국형 인공지능 밸리 조성 속도 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광역시가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AI) 산업융합 K-밸리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15일 광주시에 따르면 '인공지능(AI) 중심도시 광주'에 최고의 AI 혁신거점을 구축하고, AI 실증도시를 구현해 기업 생태계 활성화와 한국형 AI 밸리를 완성해 나갈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광주=황태종 기자】광주광역시가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AI) 산업융합 K-밸리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15일 광주시에 따르면 '인공지능(AI) 중심도시 광주'에 최고의 AI 혁신거점을 구축하고, AI 실증도시를 구현해 기업 생태계 활성화와 한국형 AI 밸리를 완성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첨단3지구에 조성하고 있는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 1단계(2020~2024년)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국가 인공지능 혁신거점으로 고도화하는 2단계(2025~2029년) 사업전략 수립에 착수했다.
광주시는 앞서 지난해 정부에 2단계 사업 필요성을 설명하고, 타당성을 인정받아 기획용역비로 국비 7억원을 확보, 과학기술정통부와 함께 2단계 사업 기획연구 용역을 착수하게 됐다.
2단계 용역은 오는 6월 사업자 선정 후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내년 2월까지 8개월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직접 수행하며, 광주시·정보통신산업진흥원·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참여한다.
주요 내용은 1단계 사업의 성과 분석을 바탕으로 AI 산업융합 생태계의 핵심 요소인 기반 시설, 기업, 인재, 기술을 집적한다. 2단계 실행전략은 △자유로운 창업과 기업 성장 환경 조성 △최고 인력과 기술이 집적될 수 있는 환경 조성 △투자자본 집적화 및 협업 생태계 환경 조성이다.
특히 기업 간 협업이 가능한 AI 데이터센터의 고도화를 이루고, 다양한 AI 제품과 서비스의 실증 및 기업성장 가속화를 위한 사업 환경구축 등 안정적 생태계 기반 조성에 나선다.
광주시는 각계각층의 의견수렴을 위해 사업추진총괄위원회, 핵심 이슈 파악과 전략 도출을 위한 실무위원회, 세부 전략과제 내용 검토를 위한 분과별 워킹그룹 등을 운영해 고도화 전략을 도출할 방침이다.
1단계 사업 종료 이후 2025년부터 2단계 사업이 중단 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올해 내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신청하고, 사업비 확보도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는 민선 8기 들어 AI와 미래차 양 날개로 미래산업 전환을 추진해 가고 있다.
현 정부의 지역 공약으로 '대한민국 인공지능 대표도시 광주' 조성이 반영됐고, 지난해 9월 광주에서 열린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 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광주는 일찌감치 인공지능 대표도시로서 도약할 준비를 마친 곳으로 '명실상부한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거듭나도록 제도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국가인공지능 혁신거점 구축을 전략과제로 포함하는 등 힘을 실어 줬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AI에 의한 미래사회 변화 트렌드를 전망하고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을 필두로 시민체감, 산업 연계 확장 등 AI 산업 생태계 강화 및 AI 집적단지 활성화를 위한 추진전략을 수립해 왔다.
김용승 광주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인공지능 집적단지 2단계 사업은 정부가 지속적으로 지원을 약속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이 사업을 통해 광주 곳곳에서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실증하고, 기업하기 가장 좋은 산업융합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父김병만 고마운 사람"…전처 폭행 주장 속 입양딸은 반박 의견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유병재 연애하나…미모의 여성과 데이트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좋은 유전자 낭비하고 싶지 않다"..9명도 부족해 3명 더 낳겠다는 中여성의 정체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66세' 주병진, 13세 연하 ♥호주 변호사와 핑크빛…결혼 결정하나
- "자신도 모르게 성행위" 50대女, 증상 뭐길래 [헬스톡]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