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오송역 실패”… 시립대 전현우 연구원 책 '오송역'서 주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X오송역은 실패작'이라는 주장이 담긴 책이 나왔다.
교통·철학 연구자인 전현우 서울시립대 자연과학연구소 연구원은 지난 3일 책 '오송역(도서출판 이김·328쪽·2만 2000원)'을 출간했다.
'이상한 분기역의 비밀과 오차 수정의 길'이란 부제목이 붙은 책에서 저자는 "KTX오송역은 실패작"이라고 단정한다.
당시 충북이 오송역을 주장하며 내세운 명분은 '국토균형발전'과 '(오송역을 중심으로 호남과 강원을 연결하는) 국토 X축 발전'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세종 신도시 통과 KTX 노선 만들어 세종역도 신설해야"
[세종=뉴시스]송승화 기자 = ‘KTX오송역은 실패작’이라는 주장이 담긴 책이 나왔다.
교통·철학 연구자인 전현우 서울시립대 자연과학연구소 연구원은 지난 3일 책 ‘오송역(도서출판 이김·328쪽·2만 2000원)’을 출간했다.
'이상한 분기역의 비밀과 오차 수정의 길'이란 부제목이 붙은 책에서 저자는 “KTX오송역은 실패작”이라고 단정한다.
당초 정부는 서울과 호남 지역 간의 이동 편의를 감안, 호남고속철도 노선을 ‘천안~공주~익산’으로 정했다. 하지만 충북 정치권의 거센 반발로 결국 오송이 분기역이 됐다고 저자는 지적한다.
당시 충북이 오송역을 주장하며 내세운 명분은 ‘국토균형발전’과 ‘(오송역을 중심으로 호남과 강원을 연결하는) 국토 X축 발전’이었다.
하지만 지난 10여년 사이 수도권 인구는 세종시로 제대로 유입되지 못했고 (경부 이외의 한 축인)호남~강원 축은 여전히 낙후돼 있다.
특히 저자는 '천안아산역(경부고속철도)~세종 신도시 북동쪽~대전역'을 지나는 제2 경부고속철도 노선을 신설, 수도권과 행복도시 사이의 접근성을 더 높여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또 '세종역'은 내부순환도로 BRT(간선급행버스) 노선과 철도가 만나는 신도시 북쪽(6생활권 인근)에 설치하도록 했다.
충북도와 현재 갈등을 빚는 ‘KTX세종역’ 신설 관련 언급도 있었다.
저자는 ‘천안아산역(경부고속철도)~세종 신도시 북동쪽~대전역’을 지나는 제2 경부고속철도 노선을 신설, 수도권과 행복도시 사이의 접근성을 더 높여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또 ‘세종역’은 내부순환도로 BRT(간선급행버스) 노선과 철도가 만나는 신도시 북쪽(6생활권 인근)에 설치도록 했다.
그는 “미호강 부지를 활용하면, 도시개발 계획을 바꾸지 않더라도 세종역을 만들 수 있다”고도 했다.
이 노선이 앞으로 건설될 ‘조치원~보령’ 철도와 세종역에서 연결되면 시너지(상승) 효과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안타깝게도 현재 충청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광역철도망(대전~세종~청주 노선 등)은 지역의 도시 구조를 반영하는 ‘입체적 노선’이 아니다”라는 비판도 했다.
한편 오송역은 경부와 호남 고속철도(KTX)가 갈라지는 곳으로 정부가 당초 세종시의 '관문'으로 만들었다. 이 역 전체 이용객의 약 70%는 세종 신도시(행복도시)를 오가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행정구역은 ‘충북(청주시 오송읍 봉산리 370-31)’이다. 이를 근거로 충북도와 청주시는 최근 역 이름을 '청주오송역'으로 바꾸는 방안을 추진, 상당수 오송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반면 세종시는 2014년 7월 취임한 이춘희 전 시장 때부터 호남고속철도 세종시 금남면 발산리 통과 구간에 '세종역'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작년 7월 취임한 최민호 현 시장은 여기에서 ‘한 술 더 떠서’ 오송역에서 4km 떨어진 조치원역에 경부선 KTX가 서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song100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편 유전자 아까워"…이미 9남매인데 더 낳겠다는 부부
- 이성은 "만난지 한달 만 임신.…남편 불륜 4번 저질러"
- "문제없잖아"…브라 당당하게 벗어 던진 女 스타들
- "하루만에 7억 빼돌려"…김병만 이혼전말 공개
- '경기도 법카' 이재명 재판행…"조직적으로 예산 유용"(2보)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성시경 "13년 전 조여정 처음 만나 키스신…조여정 그때 그대로"
- '66세' 주병진, 13세 연하 ♥호주 변호사와 핑크빛…결혼 결정하나
- 이소라, 유튜브 채널 무통보 하차 당했나…"네? 이거 뭐죠?"
- '음주 뺑소니' 친구 손절했다가…"친구들이 너무하다는데 과한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