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의 침묵' 한명구 감독, 인도영화제서 세번째 감독상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만해 한용운의 항일투쟁과 삶을 조명한 영화 '님의 침묵'을 연출한 한명구 감독이 인도에서 잇달아 감독상을 수상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인도영화제에서의 잇단 감독상 수상은 한용운이 인도를 방문해 마하트마 간디를 만나는 설정과도 무관치 않다.
한 감독은 2020 1월 '엄마 없는 하늘 아래'를 출품한 제4회 인도칼링가국제영화제에서 첫 감독상을 수상한 이후 이번까지 인도에서만 모두 세번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일 제5회 'STAR FILM /OTT AWARDS 2023'서 최우수상
2020 1월 인도칼링가국제영화제 등 인도에서 총 세번째
[더팩트ㅣ강일홍 기자] 만해 한용운의 항일투쟁과 삶을 조명한 영화 '님의 침묵'을 연출한 한명구 감독이 인도에서 잇달아 감독상을 수상해 주목을 받고 있다.
한명구 감독은 지난 12일 오리사인도국제영화제 제5회 'STAR FILM /OTT AWARDS 2023'에서 최우수 감독상을 받았다.
지난 4월4일과 5일 이틀간 인도 뉴델리 한류페스티벌 조직위원회(위원장 Zena Chung)가 주관한 한-인도 수교 50주년 '한-인도 영화 문화포럼' 겸 한국영화제에서도 같은 작품으로 감독상을 수상했다.
총 40억 원의 제작비가 투입된 '님의 침묵'은 한 감독이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일본 도쿄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인도 델리, 중국 하얼빈 등 해외 4개국을 돌면서 제작한 작품이다.
주요 배역 중 배우 오안진이 주인공 만해 한용운 역을 맡고, 유관순 역은 서지우가 연기했다. 또 김현정 배민주 정혜선 이소망 김희라 김형일 노현희 김동현 안병경 등 중견배우들이 대거 출연했다. 중국배우 롼찌엔화가 중국 여성 독립운동가 역할로 출연했다.
인도영화제에서의 잇단 감독상 수상은 한용운이 인도를 방문해 마하트마 간디를 만나는 설정과도 무관치 않다. 이에 대해 한 감독은 "한용운이 간디로부터 비폭력 저항 운동을 권유받고 공감하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한 감독은 2020 1월 '엄마 없는 하늘 아래'를 출품한 제4회 인도칼링가국제영화제에서 첫 감독상을 수상한 이후 이번까지 인도에서만 모두 세번째다.
한명구 감독은 "이번 감독상 수상은 내 영화인생에도 큰 의미가 있다"면서 "영화산업이 더욱 발전하고 우리 문화예술이 세계적으로 우뚝서는데 작은 밀알이 됐으면 더 바랄게 없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만해 한용운은 충청남도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 박철마을에서 출생했고, 한명구 감독도 충남 홍성군 홍성읍 오관리로 같은 홍성 출신이다.
ee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