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리뷰] 댄스 네이션, '사춘기' 시절 생각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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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열세 살'일 때가 있다.
그렇게 끝나버린 10대 시절 나의 모습이 여전히 내 안에 살아 있다는 걸 보여주는 연극이기도 하다.
본인이 아니라 엄마를 위해 댄서란 꿈을 꾸는 주주, 늘 지켜온 1등 자리에서 처음으로 밀려나 혼란스러워하는 아미나, 자기가 제일 똑똑하고 예쁘다고 생각하지만 그 생각을 꼭꼭 숨기는 애슐리. 사춘기 시절 누구나 한 번쯤 경험했을 법한 서사를 통해 관객들은 그때 겪은 사건과 감정이 여전히 자기 몸과 마음에 남아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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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성있는 캐릭터 지켜보며
관객마다 자신의 10대 소환
누구나 ‘열세 살’일 때가 있다. 몸과 마음에 찾아오는 낯선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혼란스러워하는 시기. 뭐든 다 해낼 것 같은 꿈에 부풀다가 문득 자괴감에 사로잡혀 ‘뻥’ 터져버릴 것 같은 그때.
연극 ‘댄스 네이션’(사진)은 부풀어 오른 풍선처럼 불안했던 사춘기 시절을 다시 내 앞으로 소환하는 작품이다. 그렇게 끝나버린 10대 시절 나의 모습이 여전히 내 안에 살아 있다는 걸 보여주는 연극이기도 하다.
최근 서울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에서 개막한 이 작품은 미국 극작가 클레어 배런의 작품이다. 2018년 미국 뉴욕 ‘오프 브로드웨이’(브로드웨이 중심가에서 벗어나 중형 극장들이 모인 곳)에서 공연해 호평받았고, 이듬해 퓰리처상 드라마 부문 최종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 작품에 대해 “생생한 날카로움과 통렬함으로 청소년기에 느끼는 강렬한 양가감정을 소환한다”고 평가했다. 이번에 두산아트센터의 기획 공연 ‘두산인문극장’으로 처음 국내 관객과 만난다.
이 작품의 핵심은 다양성이다. 연극 내용은 댄스 대회 출전을 준비하는 10대 청소년들의 이야기인데, 10대처럼 보이는 배우는 한 명도 없다. 3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배우들이 저마다의 ‘열세 살’을 연기한다. 10대처럼 보이려고 분장하지도 않고, 어린 목소리를 내려고 하지도 않는다. 장애를 가진 배우들도 출연하지만 결코 장애를 소재로 삼지 않는다. 배우들은 그저 있는 그대로 자신들의 10대를 불러낸다.
관객들은 작품 속 각자 개성이 뚜렷한 캐릭터들을 지켜보며 자기만의 열세 살을 끄집어낸다. 본인이 아니라 엄마를 위해 댄서란 꿈을 꾸는 주주, 늘 지켜온 1등 자리에서 처음으로 밀려나 혼란스러워하는 아미나, 자기가 제일 똑똑하고 예쁘다고 생각하지만 그 생각을 꼭꼭 숨기는 애슐리…. 사춘기 시절 누구나 한 번쯤 경험했을 법한 서사를 통해 관객들은 그때 겪은 사건과 감정이 여전히 자기 몸과 마음에 남아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중간중간 도발적인 소재들이 등장한다. 자위나 생리혈이 연출된 장면이 있는가 하면, 여성의 생식기가 가사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노래를 단체로 부르기도 한다. 자기 몸을 있는 그대로 자신 있게 바라보자는 의도란다.
관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친절하게 알려주는 대신 ‘관객 스스로 자신만의 메시지를 만들어 나가라’는 형식의 연극이다. 기승전결이 있는 서사에 익숙한 관객이라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이른바 소수자성(소수자로서의 정체성)에 초점을 맞춘 작품에 관심이 있다면 추천한다. 공연은 5월 20일까지.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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