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전투기·헬기 4대 '의문의 추락' 9명 사망…“우크라 공격” vs “엔진고장”

2023. 5. 14. 12: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 전투기 2대와 군수송 헬리콥터 2대가 우크라이나 국경 근처에서 알 수 없는 이유로 추락했다.

1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우크라이나 전쟁 후 러시아군 항공 전력의 최대 손실"이라며 이번 사고를 보도했다.

러시아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우크라이나 북동부와 인접한 러시아 브랸스크 지역에 수호이 35(Su-35), 수호이 34(Su-34) 전투기 각 1대와 Mi-8 헬기 2대가 추락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왼쪽부터)이 9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독립국가연합(CIS) 정상 오찬에 참석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러시아 전투기 2대와 군수송 헬리콥터 2대가 우크라이나 국경 근처에서 알 수 없는 이유로 추락했다.

1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우크라이나 전쟁 후 러시아군 항공 전력의 최대 손실"이라며 이번 사고를 보도했다.

러시아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우크라이나 북동부와 인접한 러시아 브랸스크 지역에 수호이 35(Su-35), 수호이 34(Su-34) 전투기 각 1대와 Mi-8 헬기 2대가 추락했다.

영상을 보면 하늘에서 폭발이 발생한다. 이후 숲에 떨어진 잔해에 불이 붙는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군 전문가들은 이번 추락으로 러시아 군 승무원 9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알렉산드르 보고마즈 브랸스크 주지사는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약 48㎞ 떨어진 마을 클린치에서 발생한 추락으로 여성 1명이 다치고 집 5채가 파손됐다고 했다.

전투기와 헬기가 추락한 이유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타스 통신은 응급구조 당국이 엔진 화재를 원인으로 지목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WSJ는 우크라이나가 서방에서 제공받은 무기로 러시아 전투기·헬기를 공격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우크라이나에 정의가 빠진 평화는 없을 것'이라는 제목으로 연설하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네덜란드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합]

일각에선 우크라이나 특수부대가 어깨에 메고 발사하는 미사일로 공격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한다. 앞서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저공 비행체 공격에 유용한 스팅어 대공 미사일을 제공했다. 폴란드, 영국 등도 비슷한 시스템을 제공했다.

이리나 베레슈크 우크라이나 부총리는 이번 추락을 겨냥한 듯 페이스북에 "오늘 러시아인들이 매우 화났다"고 썼다. 그간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 본토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해 언급하는 일은 거의 없었다.

한편 우크라이나는 곧 러시아에 대한 '봄철 대반격'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러시아에 대한 대반격과 관련해 "첫 번째 중요 단계가 조만간 개시될 것"이라고 했다.

이탈리아 로마에서 이탈리아 주요 언론사 간부들과 인터뷰를 한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는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매우 중대한 단계들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yu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