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민관협치사업 추진…제안사업 발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달 27일과 지난 11일 2차례에 걸쳐 시청 대회의실에서 광명시 민관협치기구 위원 40여 명과 함께 협치의제 발굴과 협치사업 제안을 위한 '2023년 협치의제 및 주민참여예산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 앞서 광명시 민선8기 공약과 지속가능발전목표 등을 고려하여 후보 분야를 선정하고, 시민참여커뮤니티 등 시민들로 구성된 민관협치기구 위원들의 사전 투표를 통해 ▶지역사회복지와 건강사회 ▷마을공동체와 마을경제 ▷탄소중립과 자원순환 ▷문화예술과 시민문화 등 시의성 있는 분야 4개를 선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광명)=박정규 기자]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달 27일과 지난 11일 2차례에 걸쳐 시청 대회의실에서 광명시 민관협치기구 위원 40여 명과 함께 협치의제 발굴과 협치사업 제안을 위한 ‘2023년 협치의제 및 주민참여예산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 앞서 광명시 민선8기 공약과 지속가능발전목표 등을 고려하여 후보 분야를 선정하고, 시민참여커뮤니티 등 시민들로 구성된 민관협치기구 위원들의 사전 투표를 통해 ▶지역사회복지와 건강사회 ▷마을공동체와 마을경제 ▷탄소중립과 자원순환 ▷문화예술과 시민문화 등 시의성 있는 분야 4개를 선정했다.
토론회에서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분야별 전문가 및 활동가가 4개 분야로 나뉘어 더욱 풍부한 논의를 이끌었으며, ▷50대 놀이터 조성사업▷광명시민 참여형 마을정원 조성사업 ▷자원순환을 위한 ‘광명보석함’ 운영 ▷다함께 마을공동체 광명해요!▷광명 365수변문화Day ▷시민이 함께하는 문화톡 예술톡 토론회 개최 ▷푸른광명 재정비 등 다양한 의제와 사업을 도출했다.
시민과 행정이 함께 역할을 맡아 협치실행사업으로서 시행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역사회복지와 건강사회 분야 토론에 참여한 한 시민참여커뮤니티 위원은 “시민의 삶의 형태가 갈수록 다양화되고, 그에 따른 복지에 대한 수요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지역사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만큼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꾸준히 마련되길 바란다”고 했다.
토론회를 참관한 송창석 시정협치협의회 위원장은 제안된 다양한 의제와 사업에 대해 “시민이 일상에서 느끼는 현안과 문제점을 의제로 모아 그 해결방안을 사업으로 담아내는 과정이 의미 있다”고 평가하며, “협치적 관점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제도화되면 민과 관이 필요한 역할을 효과적으로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과 민관협치위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광명시 협치의 발판이 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행정과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서 도출된 사업들은 후속 컨설팅과 보완을 통해 주민참여예산안으로 제안될 예정이다.
한편, 광명시는 시정협치협의회, 협치실행위원회, 시민참여커뮤니티, 공론화위원회 등 민관협치기구를 운영하며 시민과 행정이 함께 기획하고 실행하는 민관협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민관협치기구 3기 구성을 통해 시민의 정책적 역량을 꾸준히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fob140@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연봉 100억, 메이저리그급” 정승제가 밝힌 ‘진짜 일타강사’ 세계
- 심형탁, 18세 연하 日예비신부 사칭 계정 경고…"신고했다"
- '국악전공' 30대 트로트 가수 숨진채 발견…유서 발견·극단 선택 추정
- “언제적 이나영이야?” ‘만년 적자’ 웨이브 이걸로 넷플릭스 잡는다?
- 서정희 "故 서세원과 결혼, 사랑이라고 믿어"…오은영 "가스라이팅"
- “만원짜리 햄버거 배달료가 6천원…안 먹고 만다!” 배달앱 삭제 이 정도?
- '성전환' 엘리엇 페이지, 맨몸 일광욕…"이런 날이 올 줄이야"
- “영어? 전혀 못해도 돼” 서울대생 해외에서 떼돈 번 사연
- 박명수, 故 노무현 대통령 언급…"라면 좋아하셨다더라"
- “우크라 자랑스럽다” 팔로워 580만 유명女배우 ‘국기 인증샷’